탄소중립 이행 위한 환경 분야 협력체계 구축
상태바
탄소중립 이행 위한 환경 분야 협력체계 구축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2.15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군 환경‧하천부서장 회의 개최…시군별 탄소중립 실현 기반 등 마련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환경·하천 분야에서 2045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도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구상 기후환경국장을 비롯해 도-시군 환경·하천 분야 과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도-시군 환경‧하천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올해 환경정책계획을 공유하고 탄소중립 이행 및 하천 관련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이날 회의는 △주요 업무 계획 및 시군 협조사항 전달 △시군 현안 및 건의사항 수렴 △종합 토론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도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선도모델 구축 및 범도민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강조하고, 시군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 마련과 공공기관 온실가스 감축방안 등 시군에서도 도의 탄소중립 이행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는 도민이 참여하고, 성과를 체감하는 ‘충남형 탄소중립 구현’을 위해 산업·운송부문 대기오염 배출량 감축과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해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탈(脫) 플라스틱 사회전환과 자원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화학사고, 폐기물, 악취·소음 등 관리를 강화해 자원순환 관리체계와 도민 환경안정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베이벨리 등 신규 산업단지 내 물 부족 해소를 위한 안정적 수자원 확보방안 마련 및 지방상수도 미공급 지역에 상수도 공급체계 개선, 체계적인 하천 유지·관리로 안전한 하천환경 구축 등도 주요업무 계획으로 소개했다.

시군 협조사항으로는 △탄소실천포인트제 확산 및 탄소중립 실천 협조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이행 철저 및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사업 추진 △일상속 1회용품 퇴출 정착 추진 △공공하폐수처리수 등 재이용시설 확대 추진 협조 △지하수 총량관리 등 관리강화 △홍수기 전 도내 하천상황 관리 철저 등을 요청했다.

시군은 △불법배출 감시시스템 보급사업 지원예산 확대 △축산 악취 자동측정장비 설치 지원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지역 확대 △생활폐기물 배출공간 클린화사업 예산 지원 확대 △지방하천 미지급용지 보상 방안 개선 등을 건의했다.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은 “안전한 환경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탄소중립 본격 이행, 자원의 선순환체계, 안전한 물공급과 체계적인 하천관리 추진 등 사업에 관심을 갖고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