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 본격 운영
상태바
공주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 본격 운영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2.0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농부산물 태우지 말고 파쇄 신청하세요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미세먼지 저감, 산불 예방, 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해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영농작업 후 과수, 밭작물의 잔가지 등 영농부산물을 태우지 않고 파쇄해 토양에 퇴비로 환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는 4월 30일까지 하반기는 10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다.

또한 관내에 거주하는 농업인 중 농업경영체 등록 농가를 대상으로 산림연접지(100m), 고령층, 취약층, 이외 농경지 순으로 우선 찾아가 영농부산물 수거와 파쇄 작업을 벌인다.

아울러 영농부산물을 불태우는 대신 파쇄 후 퇴비화하는 자원순환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현장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파쇄지원단 도움이 필요한 마을은 2월 23일까지 해당 마을 이장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농가는 비닐, 노끈, 농약병 등 영농폐기물을 미리 제거하고 발생한 영농부산물을 필지 내에 일정 간격으로 사전에 모아 두어야 파쇄 및 수거 작업이 용이하다.

시는 이번 사업이 농촌지역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문제, 영농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고려해 매년 신청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파쇄지원단과 협력해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김희영 기술보급과장은 “농한기에 관행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라며, “파쇄한 부산물은 토양과 함께 경운하거나 밭에 뿌려 퇴비로 활용도 가능하니 많은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