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공주시 ‘2023 사립박물관·미술관 홍보활성화사업’ 일환 ‘학봉장군을 만나다’ 애니메이션 제작
상태바
충청남도·공주시 ‘2023 사립박물관·미술관 홍보활성화사업’ 일환 ‘학봉장군을 만나다’ 애니메이션 제작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12.27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미라, 한국자연사박물관 ‘학봉장군 미라’
현대의학으로 풀어낸 600년 된 자연미라 ‘학봉장군’, 올 11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까지 등록

한국자연사박물관은 충청남도와 공주시가 후원하는 ‘2023년 사립박물관·미술관 홍보활성화사업’의 공모를 통해 사립 박물관·미술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문화소비·문화향유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 박물관의 중요한 학술자료인 ‘학봉장군 미라(GENERAL HAK-BONG MUMMY)’를 주제로 한국자연사박물관만의 독창적이고 참신한 애니메이션 콘텐츠 ‘Back to The Joseon Dynasty, 학봉장군을 만나다’를 제작했다.

학봉장군 미라는 2004년 조상의 묘 이장 중 발굴됐으며, 원형보존이 매우 잘 돼 있어 다양한 학술 연구를 위해 자손이 한국자연사박물관에 기증, 현재 박물관 3층 ‘미라전시실’에 보관중이다. 연구 결과,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인 조선시대 초기(1400년대) 어모장군이라는 높은 벼슬을 지낸 인물로 추정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발견된 우리나라 미라 중 가장 오래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조선시대 생활상과 장례문화를 통한 효 사상은 물론 다습한 기후를 지닌 한국에서 자연적으로 미라가 만들어 질 수 있었던 생성원인도 함께 살펴볼 수 있어 학술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 출토자료다.

이러한 학봉장군 미라는 국가차원에서 연구할 만큼의 중요 학술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사립기관인 한국자연사박물관이 보관·연구하고 있었는데 이번 사업을 계기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미라에 대한 가치를 다시 한 번 재조명하고 미라를 주제로 하는 유익한 콘텐츠를 통해 폭넓은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Back to The Joseon Dynasty, 학봉장군을 만나다’는 ‘그는 왜 미라가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비롯해 학봉장군에 대한 궁금한 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보여주는 두 편의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영상에서는 600년 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미라를 현대의학으로 분석한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왜 우리는 학봉장군이라고 할까’, ‘한국에서 어떻게 미라가 될 수 있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두 번째 영상에서는 품격 높은 사대부가(家) 종3품의 어모장군이었던 학봉장군의 복식은 무엇이였으며, 무덤에서 발견된 다량의 복식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학봉장군은 언제, 왜 돌아가셨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자연사박물관은 학봉장군에 대해 그동안 궁금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이번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사회·교육·문화기관으로써의 역할과 정체성 확보에 한발 다가갈 수 있게 됐다. 또한 충남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써 학봉장군 미라의 부가가치 제고, 타 도시와의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로 충청남도 및 공주시 주변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서 한국자연사박물관은 ‘과학관 설립, 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5조의 3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의 3에 따라 올해 11월 학봉장군 미라를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은 국내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중요 과학기술자료를 등록해 보존·관리·활용하는 제도로, 학봉장군 미라는 △미라의 의학 분석을 통한 사망원인과 질병, 치료방법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한 과학기술적 가치 △조선초기 보건, 위생, 생태환경, 복식, 식문화의 발견을 통한 역사적 가치 △조선초기 장례문화와 조상을 섬기는 효 문화를 보여주는 교육적 가치를 평가받으며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됐다.

학봉장군 미라를 통해 상장례와 제례문화에서 발현되는 효 문화적 특성을 이해해 부모 섬기기를 하늘 섬기듯 하라는 유교적 사상을 실천하는 계기를 대중들에게 다시 한 번 되새기고, 미라가 생성되기에 적합한 기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미라가 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자연환경의 위대함과 소중함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