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신문학관, 박유진 신부의 인생행로 특강
상태바
김홍신문학관, 박유진 신부의 인생행로 특강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12.21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omo ludens 인생, 참된 행복을 찾는 여행”
22일 5시, 김홍신문학관에서

김홍신문학관에서 송년세미나가 열린다. 동짓날인 22일 오후 5시부터다. 박유진 한국가톨릭문화원장이 강사로 나서서 “Homo ludens 인생, 참된 행복을 찾는 여행”을 주제로 강론을 펼친다.

25년 전 설립된 한국가톨릭문화원은 최근 두 편의 영화 제작에 동참하였다. 작년에는 김대건 신부의 일대기를 조명한 <탄생>을, 올해 11월에는 <약속>을 개봉하였다. 둘다 종교영화처럼 보이지만, 역사성과 문학성 등 대중화를 염두에 둔 작품들이다.

박 원장은 이 두 영화를 선보이면서 인생특강을 펼칠 예정이다. “보다 행복한 세상을 향한 종교의 힘과 역할”도 피력하는 1부 강론을 마친 다음에는 로마 바티칸 이야기가 이어진다. 바티칸 궁전은 한국영화인들을 두 번 공식 초대하였다. 작년에는 영화 “탄생” 시사회로, 올해는 베드로대성당에서 열린 성 김대건 신부 성상 제막 축복식으로다. 두 번 다 초대받아 교황을 알현한 박유진 신부, 김홍신 작가, 남상원 회장이 한 테이블에 앉아 바티칸 이야기도 나누게 된다.

5시부터 시작되는 사전공연은 국악전수소 <서도소리마당>이 준비한다. KBS전국노래자랑 계룡시편에서 우수상을 받은 이은채 외 4인의 초등소녀들이 풍구타령 등 서도민요는 물론 캐롤을 부른다.

“올해 김홍신문학관은 문학교육뿐 아니라 다채로운 시민강좌를 가졌습니다. 시사에서부터 생활교양 상식에 이르기까지 폭을 넓혀봤는데요, 문학이 끌어안는 품이 넓다고 봐섭니다. 내년에는 김홍신문학관다운 테마가 무엇일까 고민하면서, 지역 내의 소금문학관 등 여러 문화·예술 기관과 연계, 우리 지역의 문학·문화 니즈를 찾아내고 충족시켜 보고자 합니다. 시민 여러분도 다양한 의견 내주시고,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세요.” 김홍신문학관 전용덕 대표의 송구영신 메시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