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계룡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오병효 시민기자
  • 승인 2023.09.08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통합연계훈련 실시, 드론과 실시간 통신망 활용 위기 대처 능력 향상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대전우편집중국 화재 종합방수)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대전우편집중국 화재 종합방수)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7일 왕대공단에 위치한 대전우편집중국에서 지진으로 인한 복합재난을 가정해 ‘2023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훈련은 계룡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응우 시장을 비롯해 계룡소방서, 논산경찰서, 계룡대근무지원단, 육군 제3585부대 4대대, 한국전력공사, CNCITY에너지 등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등 2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번 훈련은 재난대응 상황실과 현장의 실시간 통합연계에 중점을 두고 즉시적이고 실효성 있는 위기대응 능력을 점검·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훈련 전 과정에 사용하고 드론을 활용해 재난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상황실에 전달하는 등 최대한 실제 재난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연출해 훈련을 진행했다.

시는 상황실 재난안전대책본부,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현장 응급의료소 등을 가동했으며, 13개 협업기능과 관련 매뉴얼을 활용해 인명구조, 병원이송 체계 확립, 이재민 구호 및 대책 등 재난대응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실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응우 시장은 “재난안전 상황 발생 시 신속정확한 대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시민의 생명 및 재산과 직결되는 재난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