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마늘 양파 차압식 건조장치 평가회 개최 !!
상태바
청양군, 마늘 양파 차압식 건조장치 평가회 개최 !!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6.3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일한 고품질로 건마늘 생산가능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지난 29일 청남면 왕진리에서 마늘․양파 연구회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늘 양파 차압식 건조장치 평가회를 개최했다.

기존 마늘, 양파 건조를 위해서는 별도의 건조시설을 마련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마늘 양파 차압식 건조장치는 기존 창고나 비닐하우스를 활용 설치가 간편하고 건조 후 철거 및 보관이 쉬운 것이 장점이다.

또한 대량 건조(10톤/1회)가 가능하고 건조 후 마늘, 양파 품질이 균일하다. 특히 △별도의 건조시설 없이 햇빛이나 하우스에 말리면서 품질 저하와 변질로 상품성이 떨어지고 △마늘값 안정화를 이유로 건마늘 위주의 유통이 확대됨에 따라 농가에서 제때 건조마늘을 공급할 수 있는 시설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매우 쉽게 도입할 수 있는 기술로써 마늘양파 재배농업인의 관심과 기대가 컸다.

이번 차압식 건조장치 평가회는 ‘양념채소 차압식 건조장치 보급’ 시범사업 설명, 간이 송풍장치 도입을 통한 마늘 수확 후 생리장해 경감 기술연시 및 전시,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청양군 마늘연구회 전수병 회장은 “꼭 필요한 시기에 설치가 쉽고 건조효율이 좋은 차압식 건조장치 기술이 도입되어 농산물가격 하락으로 고심하는 농가에 큰 힘이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농업기술을 적극 받아들여 경영비 절감 및 고품질 마늘 생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청양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음건(덕장)과 대비하여 차압식 간이 송풍장치로 10톤 규모 건조 일수를 30일에서 14일로 단축할 수 있고 균일하고 품질 좋은 건마늘을 생산할 수 있어 농가들의 건조비용 감소와 고품질 마늘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