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기본권 및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한 청양먹거리연대(준) – 유흥수 청양군수 후보 정책협약식
상태바
먹거리기본권 및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한 청양먹거리연대(준) – 유흥수 청양군수 후보 정책협약식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05.25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먹거리연대(준)와 국민의 힘 유흥수 군수 후보가 지난 24일 먹거리기본권과 청양농업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국민의 힘 유흥수 군수후보는 이날 저녁 7시 청양군농업경영인회관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청양먹거리연대(준)가 제안한 여섯가지의 먹거리정책 방향과 8개 과제에 대해 수용하고, 군수 취임 후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래 청양먹거리연대(준) 상임대표는 인사말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겹쳐 식량위기가 고조되고 영농생산비가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먹거리 정책은 가장 중요한 지역의제”라며 “탄소중립 실현, 먹거리기본권 보장,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해 먹거리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태신 사무국장이 설명한 6개 정책방향과 8개 과제에 대해 유흥수 군수후보는 “먹거리연대에서 제안한 정책과제가 먹거리 기본권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공감한다”고 밝히고 “군수에 당선되면 제안한 정책과제를 심층적으로 검토하여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유흥수 군수 후보는 “첫번째로 푸드플랜과 친환경농가 지원은 먹거리 안전성 확보와 농가 소득과도 연관되기에 적극적인 지원이 당연하다”고 말했고, “두번째, 먹거리정책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유흥수 후보는 “악취제거사업은 공약에 이미 포함되었고, 거버넌스 혁신을 위한 조직신설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8개 의제 토의를 마치고, 유흥수 군수후보와 김영래 상임대표간의 6개 정책협약 서명과 8개 과제의 실행계획 서명이 이어였다.

청양먹거리연대(준)와 유흥수 군수후보가 체결한 6개 정책과 8개 과제는 다음과 같다.

[6개 정책방향]

첫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농업생산을 친환경적으로 확대·전환하여 농촌환경을 살리고, 축산과 환경의 공존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한다.

둘째, 지역민의 먹을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지역 먹을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한다.

셋째,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하여 축산과 환경이 공존하는 경축순환농업 시범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하여 민관협치 농정 원칙을 확립한다.

다섯째, 중앙정부의 농정 대전환 및 예산증액을 위해 노력한다.

여섯째, 위의 협약 내용이 반드시 실천될 수 있도록 다른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실천한다.

 

[8개 과제]

△저탄소 인증농산물 확대 지원 △친환경농업·푸드플랜 참여농가 자재지원 확대 △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의 민간중심성 강화 및 통합돌봄·사회적경제 결합력 확대 △먹거리전담관 군수 직속 전담직제 신설 △지역돌봄 지역먹거리 꾸러미사업 △공공급식·마을급식 확대 △악취제거 지원사업 마을단위 실천계획 수립 △농업정책 생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조직 신설 및 정례적 운영

한편 청양먹거리연대(준)는 청양농업경영인연합회, 청양군농민회, 청양로컬푸드협동조합, 청양군여성농업인연합회, 청양군양돈협회, 청양군양계협회, 청양군낙우회, 청양군쌀연구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