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 개최
상태바
공주시,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 개최
  • 조성우
  • 승인 2022.03.14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역량 강화 및 주민자치 공감대 형성

[충청메시지] 공주시는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1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과 읍면동 주민자치 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주민자치 업무계획 설명과 함께 당진시 고대면과 곡성군 죽곡면 주민자치회의 운영사례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평소 주민자치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소감, 운영상 애로사항 등에 대해 정보공유를 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뜻깊은 시간을 이어갔다.

한편 시는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2년차를 맞아 주민참여 확대 및 역량강화로 지속가능한 자치환경을 조성해 공주형 주민자치회 모델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 업무계획을 살펴보면, 주민자치 교육, 주민총회 등 주민자치 활동을 내년도 예산 편성 전에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예산 편성에 반영토록 업무 추진 일정을 조정할 방침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읍면동별 지역특성화 사업비를 작년도 3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상향 조정해 주민총회 결정 사업을 예산에 반영토록 해 실행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주민자치 보조사업도 지속 추진하고 읍면동 주민총회, 주민자치 박람회, 읍면동 주민화합 행사 등 주민자치 활동도 한층 강화한다.

김정섭 시장은 “코로나19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 16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환 및 주민총회 개최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에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주민자치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