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현장 소통을 통한 농업·농촌 혁신 박차
상태바
공주시, 현장 소통을 통한 농업·농촌 혁신 박차
  • 조성우
  • 승인 2022.03.1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영농현장 목소리 정책에 반영 주력
▲ 공주시, 현장 소통을 통한 농업·농촌 혁신 박차

[충청메시지] 공주시가 올해도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운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농업분과, 농산물유통분과, 농촌사회분과 등 3개의 분과로 구성된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는 농업인의 소득증대, 농촌이 당면한 문제해결, 농업인 역량개발과 인력육성 등을 심의 또는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농업·농촌 관련 예산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실효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 2019년 8월 출범 이후 올 2월까지 총 25번의 회의를 통해 186건의 안건을 취합, 118건을 완료했으며 26건은 추진 중이다.

그동안 제안된 주요 정책으로 수입 농자재 값 상승에 따른 못자리용 인공상토 및 유기질 비료지원 문제 송아지경매 값 하락과 맞물린 조사료 지원 문제 유기동물 처리방안 외국인 근로자 도입 방안 등이다.

위원회는 임원회의, 정기회의, 임시회의, 분과회의 등 연간 12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고 정책제안 주제발표, 성과분석, 현장견학 등 다양하게 운영된다.

올 상반기는 3월 역량 강화 교육, 4~5월 지역농정 현장탐방에 이어 분과회의 및 임시회의를 5~6월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정기회의에서 제안된 다양한 정책에 대해 보다 구체화하는 등 농업 분야 민관 협치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업인들도 본인들의 목소리가 시의 정책에 반영되고 이를 체감할 수 있어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운영에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

김정섭 시장은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가 농민의 어려움을 귀 기울여 듣고 농정발전과 혁신을 위한 민관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농업인들이 피부에 와 닿는 다양한 농업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