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기경위 “수소 인프라 구축해 수소경제 선도하라”
상태바
충남도의회 기경위 “수소 인프라 구축해 수소경제 선도하라”
  • 조성우
  • 승인 2020.11.10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산업국·테크노파크 등 행감서 수소경제 요구…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도 주문
▲ 충남도의회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0일 미래산업국과 충남테크노파크, 충남신용보증재단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소경제를 선도할 체계적인 계획 추진을 주문했다.

오인철 위원은 “수소차 충전소가 도내 한 곳밖에 없어 수소차를 구입한 도민들이 애를 먹고 있다”며 “충남이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겠다는 공언을 지키려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수소 인프라를 충분히 갖추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의 사업 방향만 따라가서는 진행속도가 더딜 것”이라며 “민간의 앞선 기술력을 충남의 수소 산업 추진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포함한 유인책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선영 위원은 “최근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가동으로 충남이 수소생산에서 한 단계 도약한 것을 계기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 추진해야 한다”며 “대중교통 수단에 수소를 사용토록 함으로써 다수가 수소경제의 효용성을 느끼게 하는 것도 빠른 보급화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조승만 위원은 내포 한옥마을 조성과 관련해 “진출입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문제를 두고 홍성군과 개발공사 간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도민 불편함이 없도록 도가 나서 문제를 해결해 명품마을로 조성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충남대 내포캠퍼스 관련 부지확보 문제를 서둘러 해결하고 타당성 용역 결과를 토대로 반드시 성공적으로 안착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방한일 위원은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수억 예산을 들여 준공했음에도 음식물 수거율이 미미한 수준”이라며 “10년전 시설이 결정됐을때부터 우려가 많았는데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추진한 결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내포신도시를 ‘5無도시’로 만들겠다는 공언을 지키려면 지금이라도 시군과 머리를 맞대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공휘 위원은 “중소기업 지원 관련 사업추진 성과를 부풀려 보조금을 타는 사례가 다수”며 “사업목표와 경영상태가 건전한 업체를 철저히 심사해 지원해야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안장헌 위원장은 “충남형 그린뉴딜, 수소경제 등 오늘 다룬 주제들은 우리의 백년 미래와 연관된 사안”이라며 “앞으로도 성공적 추진을 위해 행정부와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