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희망 사다리’ 알뜰매장 사업... 지역사회의 귀감
상태바
공주 ‘희망 사다리’ 알뜰매장 사업... 지역사회의 귀감
  • 오명규(전 공주시 공무원)
  • 승인 2021.06.2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위호 파트장, 이용 시민, 재활용, 나눔 사랑실천 등 ‘일석오조(一石五鳥)의 보람’느낄 수 있어

재단법인 명학장학회(이사장 최석원) 희망사다리사업단이 운영하는 알뜰매장의 사업이 자원재활용, 나눔봉사 기부 등을 통해 얻은 이익금을 어려운 이웃에 장학금을 지급하여 환원하는 등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공주 희망사다리 알뜰매장의 기증 및 판매 용품은 주로 여성, 남성,  아동복과 가방, 모자, 그릇, 소형가전이다. 또 애경산업의 정품인 샴푸, 비누, 주방세제, 치약, 칫솔 등과 교양도서 기타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다.

최위호 파트장

공직 정년을 하고 인생2막을 희망사다리 알뜰매장에서 나눔으로 봉사활동 겸 시작한 최위호 알뜰매장 파트장은 “쓰지 않는 버리기에 아까운 물건을 기증받아 수거하고 필요한 이웃에게 나누어 베풀어 주는 일을 맡아서 수익금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등 나눔봉사의 현장에서 근무하게 되어 보람되고 기쁘다”고 말한다.

최 파트장은 또 “나눔으로 이웃 사랑도 실천하고 집안 정리도 하며, 자원 재활용까지 동참하고 기부 영수증을 발급받아 세금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며, “판매을 통한 수익금으로 어려운 학생등에 꼭 필요한 장학금으로 전달하는등 일석오조의 효과가 있는 알뜰매장운영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예전의 우리의 ‘아나바다 운동’ 즉, “아껴쓰고 나누고 바꿔쓰고 다함께 참여하는 가운데 자원을 재활용하며 나눔 봉사를 실천하는 삶을 통해서 인생의 보람과 행복의 기쁨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며 알뜰매장의 운영 방향과 나눔봉사의 장점들을 설명했다.

이렇듯 희망사다리 알뜰매장을 운영하는 명학장학회는 2017년 정부의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공주 산성시장 5길 시장통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80평규모의 대형매장을 가췄다.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좋은 제품을 1만점이상의 각종의류와 다양한 생활용품을 구비해 놓고 있어 ‘알뜰 쇼핑의 천국’이라 사람들에 회자되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4시까지 운영한다. 이런 희망사다리 장학사업에 뜻을 같이하고 기부문화에 동참하길 원하거나 잠자는 의류 등 방문 수거를 원한다면 알뜰 매장(☎ 070-4803-5090) 또는 장학회(☎ 041-853-3131)로 연락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