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실시
상태바
논산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실시
  • 조성우
  • 승인 2020.08.22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 11일까지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관련사업 등 주민참여형 사업 공모

[충청메시지] 논산시가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를 오는 8월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제도로 지역 주민이 스스로 사업예산을 제안함으로써 예산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시정참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주민이 직접 지역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업을 주민참여예산으로 접수하면 실무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각 읍·면·동 주민총회 심의를 거쳐 예산안에 편성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안사업 대표 유형은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추진 관련사업 주민 일자리 창출 사업 주민자치 역량강화 사업 주민 교육 및 문화, 복지서비스 제공 사업 등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주민참여형 사업 등이다.

단, 농로 및 마을안길 확포장, 옹벽 및 용배수로 설치 등 단순 주민숙원사업이나 공연·축제 등 일회성 사업, 보조금 사업, 인건비성 사업 및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신청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나 논산시청 마을자치분권과 방문접수, 논산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며 “꼭 필요한 사업들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