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최대 200만원 지원
상태바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최대 200만원 지원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4.0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당 100만 원 최대 2회 지원…시술비용 경제적 부담 완화 기대
세종시보건소
세종시보건소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가임력 보존을 목적으로 냉동한 난자를 임신·출산을 위해 사용하면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한다.

이 사업은 만혼이 늘어나면서 난자 냉동 시술도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올해 4월 처음 시행됐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냉동한 난자를 사용해 보조생식술을 시술 받는 부부의 경제적 비용 부담을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냉동한 난자를 사용해 임신·출산을 시도하는 부부(난임부부 및 사실혼 부부 포함)며 지원비용은 1회당 최대 100만 원으로 부부당 최대 2회(최대 200만 원)까지다.

지원 항목에는 냉동난자 해동, 정자채취, 수정 및 확인, 배아 배양 및 관찰, 배아 이식, 시술 후 단계 검사비, 주사제 등이 포함된다.

사업 대상자는 별도 사전 신청 없이 의료기관에서 시술비를 먼저 자비로 부담한 뒤 여성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단 시술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청구해야 하며 사실혼 부부 및 난임부부의 경우 시술 이전에 지원통지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강민구 세종시보건소장은 “임신을 원하는 부부가 시술 비용 부담을 덜어 임신·출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보건소 남부통합보건지소 아동모성팀(☎ 044-301-2425)에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