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세종경찰서(세종청소년경찰학교) 간의 업무협약
상태바
세종시교육청-세종경찰서(세종청소년경찰학교) 간의 업무협약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4.0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3월 28일에 세종경찰서와 세종청소년경찰학교 운영·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세종청소년경찰학교는 연서면 당산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육을 원하는 학교나 학급은 유스폴넷(Youth Pol-Net) 누리집에서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관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화, 목 9:00~12:00에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1회당 소요 시간은 150분이고 참여 인원은 15명 내외로 제한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선도를 목적으로 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 ▲경찰 제복 체험 ▲사격 체험 ▲과학수사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생들이 학교 폭력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교 폭력 상황이 제시된 역할극에 참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경찰제복 체험은 학생들의 준법 의식 강화와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직접 경찰 제복을 입어보고 경찰 장비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사격 체험 시간에는 총기 사용 요건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까지 배울 수 있다.

과학 수사 체험은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지문 채취를 활용한 범죄 증거 수집 및 분석 활동 직접 해봄으로써 모든 범죄자는 반드시 검거된다는 것을 자각하도록 진행된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폭력없는 행복한 학교를 위하여 이번 업무협약뿐만 아니라 경찰청·시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 생활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희망학교의 신청을 받아 학교전담경찰관(SPO)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 진행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준법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찰청(서)과 협력하여 학부모 교육과 학교폭력 예방 홍보도 연중 실시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청소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신명희 교육정책국장은 “세종시교육청과 경찰서가 업무협약을 맺음으로 학생들에게 준법 의식을 높일 수 있는 체험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었고 이로써 건강한 공동체 문화 형성의 계기가 마련되었다.”라며,

ㅇ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