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밭열무를 아시나요?” 11회 콩밭열무축제 성료
상태바
“콩밭열무를 아시나요?” 11회 콩밭열무축제 성료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8.04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읍 채운2리 주민들이 직접 꾸미는 ‘콩밭열무축제’… 알싸한 감칠맛 뽐냈다

지난 4일 논산시 강경읍 채운2리에서 펼쳐진 제11회 콩밭열무축제가 활발한 주민참여 속에 마무리됐다.

콩밭열무축제는 채운2리 마을자치회가 주최ㆍ주관을 모두 맡아 꾸미는 지역 고유의 마을축제로 ‘황금빛 마을’이라 불리는 채운2리 주민들이 공들여 재배한 콩밭열무를 주제로 펼쳐진다. 작은 농촌에서 가족의 생계를 위해 콩밭열무를 강경시장에 내다 팔던 어머니에 대한 향수는 물론 어머니들이 이어온 손맛을 길이길이 잇고자 출발한 축제라 할 수 있다.

다듬이 공연

채운2리 어르신회관 인근에서 열린 올해 축제에는 먼저 강경읍 주민들이 함께 준비한 난타ㆍ합창ㆍ다듬이 공연이 첫 흥을 돋우었으며, 타지역에서 찬조 출연한 문화ㆍ예술인들 역시 축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축제의 주인공이자 백미는 역시 콩밭열무였다. 점심식사 장소에 모인 축제 방문객들은 감칠맛 가득한 콩밭열무비빔밥을 나눠 먹으며 콩밭열무의 매력에 푹 빠지는 모습이었다. 장마를 이겨내고 꿋꿋이 자란 콩밭열무는 시원하고 알싸한 향을 뽐내며 방문객에게 ‘추억의 맛’을 선사했다.

축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길었던 장마, 무더운 날씨를 이겨내고 자란 콩밭열무를 맛보니 추억도 많이 떠오르고, 무엇보다 주민들의 정성도 고스란히 느껴진다”며 “축제를 준비하시느라 애쓰신 채운2리 주민 여러분께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축제를 주도한 채운2리의 김시환 축제추진위원장은 “무더운 여름철 시들한 입맛을 올리고 다채로운 영양분으로 건강도 올리는 콩밭열무의 매력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의 화합을 바탕으로 콩밭열무축제의 가치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