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 보는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상태바
멀리 보는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28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시적 미래 발전 전략 담는다… ‘K-헌츠빌, 논산2040’핵심 기조로 설정
착수보고회(K-헌츠빌, 논산 2040/민ㆍ군 상생 K-9 전략)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지난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중장기적 미래발전 비전을 뚜렷이 설정하고 이에 따르는 실천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에 돌입한다.

이날 자리에는 백성현 시장을 비롯해 권헌철 국방대학교 교수 및 관계 부서 간부들이 참석했으며, 충남연구원 신동호 책임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 종합발전계획 수립 관련 연구 추진방향ㆍ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민선 8기 논산시의 핵심 시정방향이라 할 수 있는 ‘국방ㆍ군수산업 메카’로의 도약 전략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연구원 측은 ‘K-헌츠빌, 논산 2040’이라는 기조 속에 민ㆍ군 상생 K-9 전략을 제시하며 논산만의 차별적 혁신 계획을 설명했다.

K-9 전략이란 민선 8기 시정철학의 바탕인 3高주의(소득ㆍ삶의 질ㆍ행복지수)에 입각해 민ㆍ군의 일터와 삶터 그리고 쉼터가 조화롭게 동반 성장하는 미래를 지향점에 둔다. △논산형 방위산업도시 조성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밀리터리 연계 창업ㆍ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포함해 아홉 가지의 굵직한 전략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고를 경청한 백 시장은 “소멸의 위기에 처한 논산에 새 숨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답습하는 행정과 틀에 박힌 사고를 벗어던져야 한다”며 “이웃 지자체 간 공동 경제권을 형성하는 동시에 민과 군이 상생ㆍ발전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산을 국가적 모델로 만들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종합발전계획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논산시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미래발전구상 전문가 회의, 부서별 정책 협의, 시민 의견 수렴, 최종보고회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말 ‘미래비전 선포’ 타운홀 미팅을 끝으로 논산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과제를 매조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