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경위, 충남테크노파크 조직 지나친 세분화 운영 지적
상태바
기경위, 충남테크노파크 조직 지나친 세분화 운영 지적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09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재 중소기업 지원 부족 지적 및 시군별 균형 지원 노력 당부
결원 대비 급증한 인건비·낮은 이자수입금 등 지적… 기술유출 방지노력 강조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9일 열린 제342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충남테크노파크와 충청남도 평생교육진흥원, 충청남도 인재육성재단 소관 2023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김명숙 위원장(청양·더불어민주당)은 충남테크노파크의 조직 운영 상황 관련해 “전체 팀 단위가 24개로 지나치게 조직을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어, 각 팀 관리자인 팀장과 서무직원을 제외하면 사업담당자는 적을 수 밖에 없다”며 “지나치게 세부적으로 조직을 운영하면 사업의 집중도와 시너지 효과가 떨어져 운영상 문제점이 나타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테크노파크 사업이 특정 지역에 치중되지 않고, 충남 모든 시·군 기업에 균형 있게 지원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윤기형 부위원장(논산1·국민의힘)은 “테크노파크의 정원 및 현원을 보면 부서장 1명, 직원 29명, 공무직 8명이 결원인데 반해, 지출예산의 인건비는 작년 예산보다 15억 원이 증가했다”고 지적하며, 신규충원·퇴직 등을 반영한 정확한 인건비 계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석곤 위원(금산1·국민의힘)은 ‘충남 바이오산업 육성 종합계획’에 대해 질의하며 15개 시·군이 골고루 성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국민의힘)은 “테크노파크가 천안에 위치하다보니 타 시·도에서도 많이 이용하는데 반해 충남 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충남에 소재한 중소기업의 시군별 전략상품 개발을 위해 적극적이고 균형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수소 드론 등 수소 관련 산업이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데 기술이 유출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달라”며 우리 기술의 해외 유출 방지를 위한 테크노파크의 역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종혁 위원(천안3·국민의힘)은 테크노파크의 예산액과 관련 “전체사업비 2800억원의 예산액 중에서 이자 수입금이 5000만원이면 너무 낮은 것 같다. 이자율이 올라가고 있는데 이자 수입을 냉철하게 분석해서 이자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지윤 위원(비례·더불어민주당)은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고도화 지원사업’과 관련 “지원센터 준공일자가 보고서에 따르면 어떤 경우에는 2023년 7월, 9월 등으로 다른 경우가 있는데 오류 표기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고, 운용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테크노파크에서 더 꼼꼼하게 챙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