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해부] 1. 101년째 친일 중인 조선일보
상태바
[조선일보 해부] 1. 101년째 친일 중인 조선일보
  • 박명훈 주권연구소 연구원
  • 승인 2021.07.29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수까지 찌든 조선일보의 친일ㆍ매국ㆍ반민족 DNA

[주권연구소] 1920년부터 101년 동안 서울 한복판에서 날마다 ‘친일’을 외쳐온 반민족·매국 언론이 있다. 바로 그 이름도 유명한 조선일보다.

조선일보는 1923년 3월 5일, 친일단체인 ‘대정친목회’를 중심으로 창간됐다.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일보는 스스로 ‘경성부(서울을 일본식으로 부른 명칭) 조선일보사’로 소개하며 친일을 과시했다. 오죽하면 1923년 7월에 민족 잡지 <개벽>이 “광적신문(미치광이 신문)이란 별명도 얻었다”라고 조선일보를 평가할 정도였다.

조선일보의 친일, 반민족 작태는 일본이 아시아를 상대로 전쟁을 벌인 1930년대 들어 더더욱 극심해졌다. 조선일보는 일왕 히로히토를 향해 “극충극성(극진히 충성한다는 뜻)”, “지존”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찬양했다. 또 중국 상하이에서 목숨을 건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흉행(흉악한 행동)”으로 깎아내렸다. 이렇듯 조선일보는 철저히 일본의 편에서 우리 민족을 죽음과 고통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으려 했다.

이후 1945년 해방을 맞았지만 조선일보는 청산되지 않았다. 폐간되기는커녕 오히려 친일적폐세력이 중심이 된 이승만, 박정희 정권에서 막대한 특혜와 비호를 받고 승승장구했다. 1960년대 들어 박정희 정권은 3선 개헌 국민투표를 지지한 조선일보에 한일협정으로 얻은 상업차관을 특혜로 건넸다. 이 상업차관은 박정희 정권이 일본의 식민침탈을 묵인한 대가로 받은 ‘더러운 돈’이었다. 조선일보는 이 돈으로 서울 금싸라기 땅에 코리아나 호텔을 지었다. 1970년대 들어 친일적폐세력을 떠받치는 조선일보에는 ‘밤의 대통령’이라는 악명이 붙었다.

조선일보의 친일 논란은 2000년대 들어 이명박 정권이 미디어법을 날치기로 통과시키면서 더욱 집요해졌다. 신문으로만 전해지던 조선일보의 친일 보도가 이제는 TV조선이라는 종합편성채널을 통해 전해지게 된 것이다. 

지난 5월 29일, TV조선은 보도 <독도와 올림픽>에서 일본이 도쿄올림픽 성화봉송 지도에 독도를 표시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서) 반일감정을 부추기며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면 올림픽 정신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보도를 내놨다. 이런 식의 친일 보도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사실처럼 받아들여지면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됐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사주인 ‘방 씨 일가’는 친일, 반민족 보도와 관련해 지금까지 어떠한 반성과 사죄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조선일보의 현 사주인 방상훈은 창간 101주년 기념사에서 “조선일보는 우리말과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민간 한글신문을 창간했다”라는 궤변을 내놓았다. 

이쯤 되면 조선일보에는 낯 뜨거운 친일·매국·반민족의 DNA가 뼛속 깊이 사무쳐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대통령, 이순신 장군, 올림픽 선수, 김치 비하까지

최근 조선일보가 쏟아내는 보도를 살펴보면 조선일보의 친일·매국·반민족 특성이 무척이나 악랄한 수준임을 잘 알 수 있다.

지난 7월 3일, 조선일보는 <李 “친일·美점령군이 대한민국 수립”> 기사에서 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를 공격했다. 조선일보는 “친일청산을 못 하고 친일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 지배 체제를 그대로 유지했다”라고 한 이재명 지사의 말을 문제 삼았다. 친일청산을 주장하는 사람을 ‘빨갱이’로 모는 전형적인 친일파의 논리다.

조선일보가 해방 이후 그 누구보다도 친일에 앞장서온 적폐세력의 선봉장인 만큼, 이재명 지사의 말에 가만히 있을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그런가 하면 조선일보는 지난 7월 19일, 사설 <어쩌다 한국은 中日이 함부로 하는 나라가 됐나>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일본 정권은 문(재인) 정부를 상대하면 자신들이 다음 선거에서 손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한국 국민의 일본에 대한 혐오도 커지고 있다. 징용 문제,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는 단 1보도 진전된 것이 없이 양국 관계만 파탄 났다.”

“문 대통령은 취임 초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중대한 흠결이 확인됐다’, ‘새롭게 협상해야 한다’며 국가 간 합의를 사실상 깨버렸다.”

이처럼 조선일보는 한일관계가 나빠진 원인을 모조리 문재인 정부의 잘못으로 돌렸다. 우리나라에 주소지를 둔 조선일보가 역사 왜곡을 벌이는 일본 정부의 든든한 아군이 되어준 셈이다.

지난 7월 21일, 조선일보 국내판과 일본어판에는 <윤서인 “내 조국인 게 너무 슬퍼”…‘범 내려온다’ 현수막 비판> 기사가 실렸다. 조선일보는 이 보도에서 웹툰 작가 윤서인의 낯 뜨거운 친일·반민족 막말을 그대로 인용했다.

“척추 나간 구겨진 빙X 호랑이 그림 걸어 놓고 ‘범 내려온다’ 이게 뭐냐”, “‘이 정도면 일본이 뭐라고는 못하겠지?’ 비겁한 마음으로 무의미한 상징물 하나 걸어 놓고 또 뭐라고 하나 안 하나 살피고 발끈발끈 지X하고 꼭 이렇게 조급하게 티를 내는 저 마음은 얼마나 가난한가.”


-지난 7월 20일, 윤서인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글.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일부 일본 네티즌 사이에서 반일 논란이 일고 있다”라며 기사를 끝맺었다. 우리나라와 민족의 이익을 앞서 생각하는 언론이라면, 윤서인의 소름 끼치는 반일 막말을 비판하는 기사를 썼을 법하다. 그게 우리 국민의 상식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윤서인의 편에서 우리나라 비하에 열불을 올렸을 뿐이다.

지난 7월 23일, 주간조선에서는 이순신 장군과 도쿄올림픽에 참가한 우리 선수들을 욕보이는 칼럼도 실렸다. 그 내용을 아래에 소개한다.

“최악은 대한체육회의 ‘이순신 현수막’이다. 반일감정도 때와 장소가 있다. 굳이 ‘도쿄’의 ‘올림픽’에 참여하러 가서 반일감정을 버젓이 내비칠 필요가 무엇인가. 대한체육회는 한·일전을 치르는 것인지, 올림픽을 하는 것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대한체육회는 올림픽을 가장 좀스럽고 민망한 방식으로 정치화했다.”


-지난 7월 23일, 김재섭 국힘당 전 최고위원·도봉갑 당협위원장이 주간조선 <여당의 좀스러운 올림픽 보이콧 계산법>에서 내놓은 주장.

이순신 장군과 대한체육회를 싸잡아 비하하는 위 칼럼의 논리는 그 내용이 하도 기가 차서 할 말을 잃을 지경이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올림픽 경기에서 누구나 느낄 애국심을 ‘반일감정’으로 깎아내리는 조선일보를 보자면, 조선일보 전반에 뿌리 깊게 물든 친일 정서를 살필 수 있다.

한편으로는 우리나라를 일부러 망신시키려는 듯한 조선일보의 일본어판 기사도 눈살을 잔뜩 찌푸리게 한다.

지난 7월 26일, 조선일보 일본어판은 <중국산 고춧가루를 써서 한국에서 제조, 어느 나라 김치?>라는 기사를 내놨다. ‘중국에서 수입한 재료로 만드는 김치가 어떻게 한국산이냐며 사실상 중국산이 아니냐’는 식으로 딴죽을 건 것이다.

그런데 복잡한 유통환경 등으로 배추, 마늘, 고춧가루 같은 식재가 모두 국산인 김치는 우리나라에서도 좀처럼 먹기 힘들다. 아마 조선일보도 이런 현실을 모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굳이 이런 기사를 일본인들에게 알리면서 친일 논란을 자초했다. 

이쯤 되면 혹시라도 조선일보가 ‘한국 김치는 알고 보면 중국산’ 논란을 일본에 퍼뜨리려 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마저 들게 된다. 이런 기사를 굳이 품을 들여 번역해 일본어판에 실은 조선일보의 의도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앞서 소개한 조선일보의 친일, 반민족성 기사는 ‘7월 단 한 달 사이’에 쏟아졌다. 올해 들어 조선일보의 친일 관련 보도는, 유독 대선 후보 검증과 도쿄올림픽을 둘러싸고 두드러졌다. 우리나라와 민족에 해악을 끼치는 조선일보의 모습은 지난 일제강점기 때와 무척 닮아있다.



조선일보의 101년 친일 역사, 완전히 청산해야

“매국 언론 조선일보 폐간하라!”

올해 7월 들어 시민들이 무더운 땡볕 속 마스크를 쓰고 서울 조선일보 본사 앞에서 외치는 목소리다. 시민들은 왜 이렇게까지 절박하게 ‘조선일보 폐간’을 외칠까? 그만큼 조선일보를 향한 우리 국민의 분노가 높다는 얘기다.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상임연구원은 ‘친일파 청산을 반대하는 10가지 궤변’을 소개했다. 박 실장은 ▲과거를 잊자는 ‘망각론’, ▲모두가 친일을 했다는 ‘공범론’, ▲한때의 친일로 한 사람을 매도하지 말자는 ‘공과론’, ▲친일파를 오히려 수난을 감내한 사람으로 떠받드는 ‘순교자론’ 등을 꼽았다. 박 실장은 그러면서 조선일보가 “친일파 청산”에 “빨갱이”라는 ‘반론’을 꺼내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살펴본 조선일보의 역사와 보도로 보건대 조선일보는 친일파의 특징을 두루두루 갖추고 있는 듯하다. 분명한 건 조선일보가 옛날이나 오늘이나 일본 극우세력의 이익과 의도를 충실히 받드는 친일 홍보지로 ‘맹활약’하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국민 모두 ‘가해자 조선일보’에 고통을 받는 피해자다. 100년 넘게 이어져 온 조선일보의 친일 역사에 하루빨리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친일청산을 앞당기기 위한 가장 확실한 답이 바로 조선일보 폐간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