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소리] 조국, 이제 '애국이냐 이적이냐'다"..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비판하는 한국인은 친일파"
상태바
[서울의소리] 조국, 이제 '애국이냐 이적이냐'다"..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비판하는 한국인은 친일파"
  • 정현숙
  • 승인 2019.07.20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한국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느냐가 모든 사안의 뿌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페이스북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학에서 '배상'(賠償)과 '보상'(補償)의 차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자(배상)는 '불법행위'로 발생한 손해를 갚는 것이고, 후자(보상)는 '적법행위'로 발생한 손실을 갚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근래 일부 정치인과 언론에서 이 점에 대해 무지하거나 또는 알면서도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하여 황당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의 법률보좌가 업무 중 하나인 민정수석으로서(그 이전에 법을 공부하고 가르쳐온 법학자로서), 이하 세 가지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다음과 같이 적었다.

1. 1965년 한일협정으로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3억 달러는 받았지만, 이는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배상’을 받은 것은 아니다. 당시에도 지금도 일본은 위안부, 강제징용 등 불법행위 사실 자체를 부인한다.

2. 2005년 참여정부 시절 민관공동위원회는 (1) 1965년 한일협정으로 받은 자금에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정치적 ‘보상’이 포함되어 있을 뿐, 이들에 대한 ‘배상’은 포함되어 있지 않고, (2)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를 대상으로 다시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안 되지만, 한국인 개인이 일본 정부의 불법행위에 대하여 손해 ‘배상’을 청구하는 것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3. 2012년 대법원(제1부, 김능환 대법관 주심)이 “외교 협정으로 개인청구권이 소멸할 수 없다”는 취지로 파기환송하여 신일본제철에 대한 ‘배상’의 길이 열린다. 이 판결은 양승태 대법원장과 박근혜 청와대 사이의 ‘사법거래’대상이 되었으나, 2018년 확정된다.

조국 수석은 "이러한 1965년 이후 일관된 한국 정부의 입장과 2012년 및 2018년 대법원 판결을 부정, 비난, 왜곡, 매도하는 것은 정확히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면서 "나는 이런 주장을 하는 한국 사람을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일관된 한국 정부의 입장과 2012년 및 2018년 대법원 판결을 부정, 비난, 왜곡, 매도하는 것은 정확히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면서 "나는 이런 주장을 하는 한국 사람을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 서울의소리

이어 "일본 정부가 '경제전쟁'을 도발하면서 맨 처음 내세웠던 것이 한국 대법원 판결의 부당성이었다"고 덧붙였다.

조 수석은 "'1965년 일본으로부터 거액을 받아 한국 경제가 이만큼 발전한 것 아니냐?'류의 표피적 질문을 하기 전에, 이상의 근본적 문제에 대해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길 바란다."면서 "일본의 한국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느냐가 모든 사안의 뿌리"라고 마무리했다.

조국 수석은 앞서 일본과의 무역분쟁을 '경제전쟁'이라 규정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18일 오후 자신의 SNS에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의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의견차·입장차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서로 비난하거나 갑론을박할 시기가 아니다. 최선을 다해 대통령을 도와야 할 때"라는 발언을 담은 기사를 인용하며 "존경합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대한민국의 의사와 무관하게 '경제전쟁'이 발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경제전쟁'의 '최고통수권자'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쟁 속에서도 협상은 진행되기 마련이고, 또한 그러해야 하며, 가능하면 빠른 시간 종전해야 한다. 그러나 전쟁은 전쟁"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利敵)이냐이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조 수석은 SNS를 통해 일본 수출 규제를 정면 비판해오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SBS 드라마 '녹두꽃'의 배경음악인 '죽창가'를 공유하며 일본을 에둘러 비판했다. '죽창가'는 반외세·반봉건을 기치로 내건 동학농민혁명을 기리는 노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