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시선, 서로 다른 생각을 이야기하다
상태바
서로 다른 시선, 서로 다른 생각을 이야기하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5.2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유진, 2024 전시연계 중등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이하 한유진, 원장 정재근)은 2024년 기획전시 <당신은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는가? How do you Like to be SEEN?>의중·고등학생 대상 인성교육프로그램인 <헤리티지 TALK TALK>을 시작했다.

올해 첫 수업은 지난 5월 23일, 충남 서천군 장항중학교 인성동아리와 미술동아리 학생들의 한유진 방문으로 시작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K-유교를 대표하는 열두 명의 충청 선비들을 도전·창조·용기·소통의 네 가지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했다. 선비에 대해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 나누기로 시작한 본 프로그램은 자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선비의 모습과 인물을 찾고 오늘 제시받은 도전·창조·용기·소통의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사고 확장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대한민국에 쓰는 나의 상소’, ‘의리와 권력 사이, 당신의 선택’, ‘노인과 청년의 소통’ 등의 주제로 열두 명 선비의 삶과 나의 삶을 비교하며 자신을 성찰 할 수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시각과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타인과 생각을 나누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한유진 정재근 원장은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데 거침없었던 선비처럼, 학생들이 오늘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성찰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올바르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한유진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이 함양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헤리티지 TALK TALK>는 올해 12월까지 운영 예정이며, 현재 추가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유진 공식 홈페이지(www.ikcc.or.kr)를 참고하거나 프로그램 담당자 유선 문의(☎041-981-9922~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