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정세 살피고 대응 방안 모색
상태바
국내외 정세 살피고 대응 방안 모색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3.13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2일 2024년 충남 통합방위회의 개최…지역방위태세 점검

충남도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4년도 충청남도 통합방위회의’를 개최했다.

도 통합방위협의회는 방위태세 및 비상 대비 능력을 정기 점검하고 적의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구축한 국가 방위 요소 간 협의체로, 도지사가 의장을 맡고 도 단위 기관장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의장인 김태흠 지사와 김지철 도교육감, 임경호 공주대 총장, 김관수 제32보병사단장 등 20여 명의 위원들과 15개 시군 군·관·경 관계자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신규 위원 소개, 기관별 통합방위태세 보고, 주제발표 및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의 한미연합훈련 비판 및 대남 위협 전망 등 최근 북한정세를 비롯한 대내외 안보 상황을 살피고 올해 도의 통합방위 추진 계획과 군 통합방위작전태세를 공유했다.

또 지상작전사령부 화력여단 작전참모가 ‘북(北) 장사정포 도발 시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참석자들은 이를 토대로 토의를 통해 대책 등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북한은 지난해 ‘9.19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올해 우리나라를 교전국으로 명시하는 등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라면서 “우리 군 지휘부뿐만 아니라 도 전역이 북한 장사정포 사정권에 들어오는 만큼 철통같은 군사 대비태세를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북한은 늘 선거를 목전에 두고 무력 도발을 감행해 온 만큼 적극적인 대응과 철저한 방비가 필요하다”라며 “‘항상 전투준비태세를 갖춘다’라는 ‘침과대단(枕戈待旦)’의 자세로 지역 통합방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