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옥룡어울림센터’ 준공…도시재생 거점시설 구축
상태바
공주시, ‘옥룡어울림센터’ 준공…도시재생 거점시설 구축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12.15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상가, 마을목욕탕, 주민문화센터 등 다양한 주민편의시설로 조성
지역공동체 자생력 확보 및 원도심에 활력 불어넣는 구심점 기대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옥룡어울림센터가 15일 준공식을 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원철 시장과 윤구병 시의회 의장, 정진석 국회의원, 도의원과 시의원, 옥룡동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옥룡어울림센터는 옥룡동 주민의 숙원 사업인 행정복지센터 신축 이전과 부족한 생활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국도비 포함 총 110억원이 투입됐다.

현 옥룡동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건립된 옥룡어울림센터는 부지면적 3086㎡, 연면적 2017㎡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됐다.

1층에는 옥룡동 행정복지센터와 공유상가가 들어서고 2층에는 마을목욕탕과 주민문화센터 그리고 3층에는 회의실과 체력단련장, 문서고로 꾸며져 지역주민들의 생활편의를 증진하고 소통과 화합을 꾀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충남지역 1호로 설립된 은개골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게 될 어울림 카페와 마을목욕탕 역시 2024년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현재 막바지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최원철 시장은 “옥룡어울림센터는 옥룡동을 비롯한 원도심을 살리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크다”라며 “지역민이 중심이 돼 지역공동체의 자생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주거지지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된 옥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이번 옥룡어울림센터를 비롯해 은개골 진입도로 정비사업, 마을주차장 확보사업 등 총 13건의 세부 사업이 올해 말까지 추진을 완료하고 마무리된다.

기존 옥룡동 행정복지센터 건물은 2025년까지 리모델링 및 증축 사업을 완료하고 중간조직 업무시설과 주민편의시설로 활용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