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 ‘2023년 전국 문화도시 박람회’ 성료
상태바
(재)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 ‘2023년 전국 문화도시 박람회’ 성료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9.20 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고유성을 살린 다양한 콘텐츠로 미래유산도시 공주 홍보
법정문화도시 공주시의 브랜드 위상을 높여

(재)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지난 9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부산 영도구에서 개최한 ‘2023년 문화도시 박람회 & 국제 컨퍼런스(이하 박람회)’에 참가하여 법정 문화도시로서 공주시 홍보와 브랜드 위상 제고를 위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부산 영도구 물양장 일대에서 마련된 행사장에서 전국 24개 법정 문화도시 홍보 부스를 통해 그간의 문화도시 사업의 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 및 지역문화진흥원 관계자와 국내 · 외 전문가 600여 명을 포함해 많은 방문객이 참여하여 문화도시 발전의 긍정적인 미래상과 각 지역의 고유성 및 사업을 서로 확인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에 공주시는 지역 내 다양한 현안의 해결방안으로 많은 전문가와 민간 기업, 주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사업의 성과와 자료를 현장에서 선보이며, 방문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공주시 경제과와 협업을 바탕으로 지역화폐를 활용한 문화상품 거래 활성화 시스템을 적용한 충남권역 최초 민간협치 아트페어 ‘공주그림상점로’ 사업은 ‘공주미래유산도시 위원회’ 운영을 통해 행정과 현장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소멸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했다는 측면에서 문화를 통한 지역의 변화를 선도하는 중소도시의 좋은 사례로 현장에서의 다양한 전문가들의 평가도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공주시의 고유한 특산물인 ‘밤’을 활용한 ‘밤윷놀이’ 체험프로그램으로 일반시민들의 주목을 끌었다. 문화도시센터는 현재 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된 다양한 윷놀이의 방식 중 지역의 주민과 청소년들이 기존의 ‘진치기 윷놀이’ 방식을 새롭게 개발·활용하여 미래로 전달하는 미래유산으로 접근, 문화도시 공주의 비전인 ‘시민들의 삶이 역사가 되는 현장, 미래유산도시 공주’의 이미지를 방문객들에게 인식시키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다양한 홍보자료와 이번 박람회를 위해 새롭게 제작한 사업 홍보자료로 그간에 진행되었던 수십여 개의 사업을 3대 핵심 가치와 이하 전략 과제와의 연계체계를 구체화함으로써 문화체육관광부 및 관련 주요 기관 관계자로부터 사업의 명확한 방향성이 돋보인다는 평도 받았다.

올해 3년 차를 맞고 있는 (재)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앞으로도 지역문화자치 확대를 위해 지역의 고유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개발 · 운영하고 문화로 행복한 지역주민의 삶을 위한 문화누림의 기회 확대 및 지역 내 다양한 주체의 폭넓은 참여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번 2023년도 문화도시의 박람회 참여에 따른 공주문화도시센터의 현장 자료는 문화도시공주(https://gjccc.or.kr)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