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위원회, 의정모니터단과의 간담회 개최
상태바
행정복지위원회, 의정모니터단과의 간담회 개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8.09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3회 정례회 모니터링 결과 공유 및 의정 발전방안 논의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순열)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임채성)는 9일 행정복지분과 의정모니터단과 함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행정복지위원회 위원과 의정모니터단이 참석했다.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오병훈 분과장의 총평과 함께 제83회 정례회 결산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임채성 위원장

임채성 위원장은 “3대 의회에 이어 4대 의회에서도 의정활동을 이어오고 있지만, 특히 이번 정례회에서는 위원님들께서 실시간으로 화면에 관련 자료를 띄우는 등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면밀히 준비하신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의정과 시정은 결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고 조례를 제‧개정함과 더불어 예산을 반영하고 집행하여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가 돌아가는 순환과정의 연속이다. 모니터단의 활동보고서를 통해 의회의 입장에서는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아쉬운 점들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의정활동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적용해 나갈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최원석 위원은 “회의가 진행되는 긴 시간 동안 체력적으로 힘드셨을 텐데 제삼자의 눈으로, 객관적 입장에서 아쉬웠던 점을 잘 짚어주셨던 것 같다. 초선의원이 많아 부족한 점이 있었을 텐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아울러 지적해 주신 부분들은 겸손한 마음으로 피가 되고 살이 된다는 마음으로 잘 챙겨나갈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미 위원

김현미 위원은 “의정모니터 활동보고서를 보면서 우리가 느꼈던 부분을 시민분들도 함께 느끼고 있으며, 현재 함께 해결해야 할 부분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행정사무감사 등을 준비하느라 미처 보지 못한 부분들을 잘 봐주셨던 것 같다.

또한 피감기관에 관해 이야기 해주신 부분들이나 질의해 주신 내용들은 현재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등을 통해 챙겨가고 있음을 말씀드린다. 함께 관심을 두는 만큼 저희도 더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김충식 위원

김충식 위원은 “모니터링 활동 보고서를 보며 1년 동안 열심히 한다고 했었지만, 미숙한 부분도 많이 있다고 깨달았다. 지적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부분을 수렴해 최대한 시민들에게 많은 것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김재형 위원

김재형 위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할 때 의원들은 선택적인 사항을 가지고 감사를 하게 되는데 의정모니터 결과를 보고 시민들의 관심사와 의원들과의 공감대가 맞춰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며, “감사 결과 어떤 것들이 잘못됐고 보완이 필요한지 지적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변화할 기반이 갖춰질 수 있도록 이렇게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노력해야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여미전 위원

여미전 위원은 “예전 의정모니터단 활동을 했던 사람으로서 ‘이것을 한다고 해서 바뀔까?’, 혹은 시민의 입장에서 ‘눈에 띄는 변화를 한 번에 끌어낼 수는 없는가’ 하는 답답함이 있었다. 하지만 시의원으로 일해보니 한꺼번에 바뀌는 것은 없다는 것을 느끼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같이 지적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바뀌는 것이 보이기도 했다. 의원 혼자서 할 수 있는 건 없었지만 시민과 함께하면 빠르진 않지만, 반드시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앞으로도 그 변화의 길에 함께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간담회를 주재한 임채성 위원장은 “소중한 시간 함께해 주신 의정모니터단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오늘 주신 의견들은 우리 위원회가 향후 의정활동을 펼쳐감에 있어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수 있게 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한편, 세종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2018년 제1기를 시작으로 현재 2022년 4월부터 제3기를 운영 중이다. 모니터링은 모니터단 개인별로 소관 상임위원회 회의를 직접 방청하거나 온라인 실시간 중계 시청을 통해 모니터링을 진행한 후 개인별 활동보고서를 의회사무처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올해부터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해 결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제86회 제2차 정례회에서 진행되는 2024년도 본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의정 모니터링을 시행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