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피해 주민의 눈물을 닦아준 16일!
상태바
수해 피해 주민의 눈물을 닦아준 16일!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8.01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제32보병사단 호우피해 복구작전TF, 16일간의 신속한 복구작전 기록

육군 제32사단 호우피해 복구작전 TF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대전·세종·충남지역 지자체에서 요청한 피해지역 복구작전을 16일동안 완벽하게 수행하였다. 지자체별로 복구가 종료된 지역은 지자체와 군이 함께 합동 평가를 실시하여 마친 상태다.

대전·세종·충남지역 호우피해 작전에 투입된 부대는 32사단을 비롯한 특전사 1·3특전여단, 2신속대응사단 등 총 8개부대의 병력 2만 2천여명과 장비 200여대가 지난 15일부터 오늘까지 16일동안 투입되어 피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렸다.

32사단 호우피해 복구작전 TF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와 세종특별자치지, 충남 공주·보령·논산시 및 서천·부여·청양군 6개지역을 누비며 총 750여개소 지역을 복구하였다. 육군 32사단은 호우피해 복구의 최전선에서 지자체와 협업하며 군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호우피해 복구작전은 토사 제거를 비롯해 침수주택 긴급정비 및 도로정비, 농로 및 배수로와 비닐하우스 정비, 축사 토사 및 분뇨 제거, 이동 의료진료 및 방역, 침수지역 세탁지원 등 수해 피해민들에게 꼭 필요한 소요를 지자체와 확인하여 우선적으로 지원하였다.

특히, 공주 가옥 침수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53군지단과 협조하여 세탁트레일러 지원하여 의류와 이불 및 커튼 세탁 지원을 실시했고, 이동 의료지원 트레일러를 공주와 청양지역에 운용하여 수해 피해민 약 130여명을 치료했다.

또한, 무더위속에 복구작전에 매진하는 장병들을 위해 군종부에서는 폭염이 시작되던 20일부터 힐링카페를 8일동안 커피트럭을 운용하여 1,900여명에게 무더위를 잠시남아 잊을 수 있는 도움을 주었다.

7월 4주차부터 피해복구지역에 스키드로더, 굴삭기, 덤프 장비 등을 더 지원받아 투입하여 호우피해 복구작전에 속도를 올려 예상보다 조기에 마무리 하였다.

32사단장 김관수 소장은 “계속된 집중호우로 충남 지역에 많은 피해가 발생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일상을 빠르게 회복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자체와 협업하여 신속하게 복구에 매진하였고, 복구작전에 많은 도움을 주신분들게 감사한다. 앞으로도 우리 군의 도움이 더 필요한 곳이 있으면 지원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32사단은 복구작전을 하기전에 지휘관이 현장에서 직접 안정성 평가를 실시 한 후 위해요소를 제거하고 병력을 투입하여 16일동안 진행된 호우피해 복구작전간 단 한건의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복구작전 중 폭염날씨에 온열손상 증상으로 쓰러진 지역 주민의 생명을 구한 감동적인 상황도 있었다.

32사단은 호우피해 복구작전이 종료되었지만 앞으로도 대전·세종·충남지역 지자체와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군의 도움이 필요한 소요가 발생되면 언제든지 투입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