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읍·면 대상 찾아가는 치매환자 이동 쉼터 운영
상태바
공주시, 읍·면 대상 찾아가는 치매환자 이동 쉼터 운영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5.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교통, 거동 불편 등의 문제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방문이 어려운 읍·면 단위 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환자 이동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낮 시간 동안 경증 치매환자를 보호해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고 치매환자의 치매악화방지를 위한 전문적인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돌봄제공 서비스이다.

대상자는 치매진단을 받은 경증 치매환자 중 장기요양서비스 미이용자로 올 상반기에는 이인면 지역에 거주하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상자는 원예·공예·작업치료 등 다양한 인지재활·인지자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센터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교통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이인면 이인복지회관에서 지난 16일부터 2개월간 주 2회(화·목)씩 운영되며 하반기에는 계룡면 양화보건진료소에서 찾아가는 치매환자 이동 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임규희 치매정신과장은 “치매환자의 중증도 악화 방지 및 가족의 돌봄 부담 경감을 위한 쉼터 프로그램이 읍·면 단위 지역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주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들을 위한 인지재활·인지자극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가족들을 위한 교육 및 힐링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등록 및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경우 치매안심센터(☎041-840-2635)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