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농협 제17대 오성규 조합장, 비전선포 및 취임식 가져
상태바
공주농협 제17대 오성규 조합장, 비전선포 및 취임식 가져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4.12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농협, 변화와 혁신을 통해 반석위에 올려 놓겠다” 선언

아트센터 고마에서 11일 14시, 공주농협 제17대 오성규 조합장이 공주농협 비전 선포 및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최원철 시장과 윤구병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박기영, 고광철, 박미옥 충남도의원,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이일주 공주문화원장 및 사회단체장, 농협중앙회 안종진 공주시 지부장을 비롯한 지역 농협장, 조합원, 시민들이 아트센터 고마에 만석(滿席)으로 성황을 이룬 가운데 국민의례, 내빈소개, 홍보영상 상영, 신임조합장 선서, 농협기 전달, 뱃지 수여, 꽃다발 증정, 제17대 오성규 조합장 비전발표 및 취임사, 비전선포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축사, 축하공연 순으로 이어졌다.

오성규 조합장은 “저를 선택해 주시고, 저에게 기회를 주신 것은 오직 공주농협 미래 비전을 만들어 발전시키라는 책무로 알고 있기에 그 수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서했다.

취임사(오성규 조합장)

오성규 조합장은 취임사를 통해 “지난 50년 공주농협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100년 미래의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도모하고자 이 자리를 만들었다”며 “공주농협은 1972년 8월 23일 창립 이래 어려움 속에서도 성장과 발전을 지속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장의 배경은 조합원들이 보내주신 신뢰와 헌신적인 사업참여로 이루어졌다”면서 “공주농업, 농촌은 인구감소와 국내외 경기침체를 비롯하여 금융시장의 불안정 등으로 농업경영을 둘러싼 경제적 부담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오성규 조합장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공주농협을 반드시 반석 위에 올려 놓겠다”며 “조합의 발전은 변화와 혁신”이라고 강조하면서 10개 항의 비전을 선포했다.

공주농협 비전

첫 번째) 공주농협 신청사를 건립하여 공주를 대표하는 금융 랜드마크 중심체계를 확립하고, 농산물 스마트 유통구조 시스템을 구축하여 조합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농자재 판매장과 대형 물류마트, 그리고 다중시설을 개설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두 번째) 우리 공주농업의 현실에 맞는 디지털 농업, 스마트 팜 구축 강화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기에 농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반시설을 설립하고,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여 점점 고령화 되어가고 있는 농촌의 현실성 대비를 위해 청년 농부와 여성 농부를 대상으로 교육과 지원을 통해 농업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세 번째) 농촌복지사업과 사회 환원사업에도 대폭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원로 조합원을 위한 대학병원 건강검진 확대와 다양한 방문 돌봄 서비스, 그리고 웰다잉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편안한 여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지속적인 나눔과 실천을 통해 공주농협의 이미지를 제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노업의 미래성장을 위한 스마트 유통산업화를 통해 하나로마트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소비층인 도시인들을 타켓 목표로 대형 물류 마트와의 차별성으로 견주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스타마케팅을 통한 공주농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 판매방식을 구축하고 농협을 통한 다양한 책임판매 방식을 통해 조합원들의 안정적인 농업경영으로 소득이 보장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조합 농업인들을 위한 농자재 직접 할인제도를 도입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병충해 방제 상담과 처방 그리고 농자재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여 조합원들의 불편함을 해소시키고 실익증진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고유가로 인해 조합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탄력적인 단가를 적용하여 유가를 안정시키고 조합원들의 직접 할인제를 도입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또한 신청사 건립과 동시에 청사 내에 주유소와 대체에너지 수단의 자동차 충전소, 그리고 무인 세차장도 설치 개설하여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정부와 농협중앙회의 지원사업비를 최대한 확보하여 조합원의 농업에 필요한 농기계 구입자금 지원과 농협 직영 농기계 서비스센터도 재 개설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자산외형 확장을 위한 다양한 로드맵과 퇴직자 자산관리와 관내 기업과도 융기적 연계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시장금리 변동을 탄력적으로 대치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위원회를 설치하여 불황시기 충성고객 이탈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미래는 디지털 정보화시대입니다. 정보화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농협구현을 위해 가칭 “NH공주농협”인터넷 방송 매체를 개설하여 상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과 조합의 자양한 정보와 농업발전에 필요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 농협과 조합원의 이모저모를 송출시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고 하나 되는 공주농협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열 번째) 새로운 직원인사 개혁을 통해 직무능력에 맞는 효율성 업무 분장을 위한 사업소 간부직원의 책임경영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토록 하고 감사기법을 디지털화하여 상시 점검하며 불법행위 방지책을 강화하는 한편 직원 역량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한편 오성규 조합장은 4전 5기로 공주농협장에 당선된 불굴의 투지와 노력으로 공주농협에 대한 변화와 혁신을 위해 비전에 담았다. 그리고 “저 자신부터 공약 이행과 업무능력 평가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공주농협 100년 건설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조합원 여러분과 전 임직원 여러분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