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교육위, 교육적 특색에 맞는 예산편성 강조
상태바
충남도의회 교육위, 교육적 특색에 맞는 예산편성 강조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09.1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교육비특별회계 추경안 심사…기정예산 대비 23% 증가한 1조251억원 규모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편삼범)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편삼범)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2022년도 제2차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한다고 밝혔다.

올해 도교육청 2차 추경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 4조 4511억 원 대비 1조 251억 원(23%) 증가한 총 5조 4762억 원이다.

편삼범 위원장(보령2·국민의힘)은 추경예산에 신규로 반영된 사업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며 “예산편성 부서에는 사업의 적정성, 비용추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본예산부터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구형서 부위원장(천안4·더불어민주당)은 “LED전광판을 설치하는 시설비가 추가경정예산에 편성되었는데, 시설비의 경우 신중하고 계획성 있게 편성·집행하여야 한다”며 “천편일률적 시설비가 아니라 시설의 규모와 용도에 맞은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해 달라”고 강조했다.

홍성현 의원(천안1·국민의힘)은 “각 기관과 지역마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있을 텐데, 그것이 예산상에 반영되었는지 의문이 생긴다”며 “교육적 특색을 고려한 예산편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예산편성 시 사전절차 이행은 꾸준히 강조되어왔다”며 “각종 절차 이행과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전했다.

박미옥 의원(비례·국민의힘)은 “기초자치단체 또는 기타 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집행하는 사업 중 기한 만료로 100% 감액된 사업이 있다”며 “교육수혜자인 학생들에게 원활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자체와 좀 더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정식 의원(아산3·국민의힘)은 “충남교육청 산하 직속 기관의 경우 기관장들의 임기가 비교적 짧다고 생각한다”며 “임기와는 관계없이 장기적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직속 기관별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신순옥 의원(비례·국민의힘)은 기관별 교육프로그램의 참여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며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과감한 예산편성으로 교육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윤희신 의원(태안1·국민의힘)은 “학생들이 다양성을 존중하며,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나라의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다문화 학생들에게 맞춤형 언어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운영해 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위는 19일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추경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20일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추경예산안 심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