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연구모임 발족
상태바
충남도의회,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연구모임 발족
  • 조성우
  • 승인 2022.08.3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숙 의원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 기대”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가 지역별 다양한 자원을 교육과 연계해 삶의 터전이 배움터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구활동에 돌입했다.

충남도의회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은 지난 29일 기획경제위원회의실에서 발족식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연구모임은 대표인 김명숙 의원을 비롯해 공무원,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연구모임은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고 지역별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통해 지역 인재가 충남의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발족식에서 충남연구원 전지훈 연구원은 “교육교육공동체의 구성요인은 학교 공동체, 사회적 배움공동체, 교육자치공동체으로 구분되며 이들의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협력, 연대가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주시청년센터 이다현 센터장은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협력 관계는 아직도 요원하며 마을은 학교를, 학교는 마을을 잘 알지 못한다”며 “지역에서 분절적 사업 운영이 통합돼 운영돼야 진정한 마을교육공동체가 구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회원들은 “마을교육공동체사업의 양적 확대는 이뤄졌으나 질적 수준을 보완해야 하며 마을과 교육간 상호보완할 수 있는 접점을 찾아내면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도의회에서 논의의 장을 마련해 준 것에 대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김명숙 의원은 연구모임을 통해서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교육을 담당한다면 인구감소, 지방소멸 등의 실마리를 풀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서 어떻게 하면 지역의 교육을 통해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가 상생하고 성장하는 미래를 만들어갈지 함께 고민하면서 출발하게 됐다”고 발족식 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