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청렴하고 인권친화적인 충남자치경찰 만든다
상태바
더 청렴하고 인권친화적인 충남자치경찰 만든다
  • 조성우
  • 승인 2022.03.2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경찰제 안착과 자치경찰의 책임성 강화 위해 청렴도 향상 위한 정책 추진

[충청메시지] 충남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 시행 2년차를 맞아 제도 안착과 자치경찰관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충남자치경찰 청렴도 및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위원회는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높아진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반부패·청렴도 향상 추진계획’을 마련, 청렴하고 공정한 충남자치경찰 공직 풍토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주요내용은 도 경찰청과의 협업을 통한 자치경찰 반부패·청렴교육 청렴하고 공정한 자치경찰 슬로건 공모전 및 온라인 청렴 골든벨 실시 시군 경찰서 대상 찾아가는 청렴 간담회 등이다.

도민의 인권보호 주체로서의 역할을 위해 인권감수성과 인권역량 강화에도 나선다.

인권 친화적인 자치경찰 구현 방안으로는 10월까지 도 경찰청과의 협업을 통한 자치경찰 인권침해 예방 교육 실시 충남자치경찰 인권 콘텐츠 공모전 및 범죄피해자 법률지원제도 안내 홍보물 제작 자치경찰 인권의식 실태조사를 하반기 중에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올해 처음으로 자치경찰 사무에 대해 종합감사와 특정감사를 실시한다.

종합감사는 중복 감사 방지를 위해 도 경찰청 감사 순기에 맞춰 합동으로 천안서북경찰서 등 5개 경찰서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 위원회 지휘에 따른 도 경찰청, 보고사항 이행 실태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해 문제점도 진단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위원회는 이날 ‘제19회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아울러 자치경찰 감사계획을 비롯해 보호종료아동 지원 추진결과 시군 지역치안협의회 활성화 협업 추진 요구 아동안전지킴이 운영 점검·관리 계획 수립 요구 여성안심귀갓길 통합 정비계획 수립 요구 등 주요 지휘·지시 사항을 의결했다.

권희태 위원장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자치경찰을 바라보는 도민의 눈높이가 그 어느 때보다 높고 인권친화적인 사회를 향한 요구도 강하다”며 “체계적인 반부패 및 인권 시책을 추진해 청렴한 충남인권경찰을 만들고 공정·투명한 감사로 적극적으로 일하는 자치경찰 조직을 만들어 도민의 행복과 도정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