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제1회 3.1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상태바
공주시, 제1회 3.1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 조성우
  • 승인 2021.04.0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국열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산성시장 거리 만세 행진
▲ 공주시, 제1회 3.1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충청메시지] 공주시는 지난 6일 산성시장 문화공원에서 제1회 3.1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개최했다.

3.1여성동지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기미년 3.1만세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 4월 산성시장에서 울려 퍼진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한 것으로 올해 처음 실시됐다.

이날 재현 행사에는 김정섭 시장,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윤석조 공주기미3.1독립만세운동기념사업회장, 최창석 공주문화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헌화 및 참배 등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산성시장에서 중동사거리, 제민천 일대를 행진하며 일제에 항거해 독립만세를 외쳤던 독립운동을 재현했다.

김정섭 공주시장

김정섭 시장은 “기미년 3~4월에 걸쳐 총 16회에 이르는 공주지역 만세운동은 12개면에서 연인원 1만여명이 참여한 대중 운동이었다”며 “특히 4월에 유구읍 및 산성시장에서 선열들이 보여준 자주독립과 대동단결의 큰 뜻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고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후손에게 계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일환으로 숨은 독립운동 영웅 21명에 대한 서훈을 신청해 이중 12명이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또한, 순국선열의 애국심을 되새기고 공주 독립운동의 역사를 널리 알리기 위해 ‘공주독립운동사’ 및 ‘공주가 키운 유관순과 공주의 여성독립운동가’ 도서를 지난해 발간하고 조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