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찾아가는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부여군, ‘찾아가는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24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 ‘이 튼튼! 몸 탄탄! 교실’ 및 ‘찾아가는 덴탈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

부여군보건소(소장 이상각)이 치과의료 취약지역 주민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이 튼튼! 몸 탄탄! 교실’ 및 ‘찾아가는 덴탈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과의료 취약지역이란 지역 내 치과 의료기관이 없거나 이용이 불편하고 구강건강 수준이 부여군 전체 수준보다 낮은 지역을 의미한다.

관내에는 18개 민간 치과 의료기관과 4개면 보건지소에 치과진료실이 설치되어 있어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나 민간치과 의료기관 대부분 부여읍에 편중되어 있어 치과의료 취약지역 거주 주민들의 구강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지역 간 구강건강 격차 완화를 위해 신청 마을 및 단체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반기 ‘이 튼튼! 몸 탄탄! 교실’은 지난 23일 석성면(비당3리)를 시작으로 임천면(칠산3리), 외산면(만수1리), 양화면(초왕1리)등 선정된 4개 마을 대상으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마을별 주1회 총8회에 걸쳐 진행되며 구강검진 및 교육, 불소도포, 고체치약 만들기, 입체조 및 건강체조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찾아가는 덴탈클리닉’은 장애인·노인·아동 복지시설, 다문화센터 및 의료취약지역 마을(단체)을 대상으로 연중 신청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 한해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진행 혹은 중단되었던 구강건강증진 사업을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에 대한 수요충족 및 건강 수준 격차 완화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