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소리] 조양호 사망, 文대통령에 ‘황당 시비’ 홍준표, 박근혜·최순실에게나 따져라!
상태바
[서울의소리] 조양호 사망, 文대통령에 ‘황당 시비’ 홍준표, 박근혜·최순실에게나 따져라!
  • 저널인미디어 고승은 기자
  • 승인 2019.04.08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위 한진해운 ‘파산’, 평창올림픽위원장 ‘축출’ 모두 박근혜 정권 때 일어났다!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8일 오전 미국에서 세상을 떠났다. ⓒ YTN

[저널인미디어 고승은 기자] “국민들의 노후 생활 보장 하라고 맡긴 국민연금을 악용해 기업 빼앗는데 사용하여 연금 사회주의를 추구하던 문정권의 첫 피해자가 오늘 영면했습니다. 조양호 회장의 명복을 빕니다.”

홍준표 전 자한당 대표가 8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별세와 관련해 남긴 글이다. 이는 지난달 27일 열린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이 사내이사직 연임에 실패한 것을 두고 이같이 밝힌 셈이다.

당시 조 회장의 사내이사직 연임 실패에는 대한항공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주식 11.56%을 보유하고 있다. 당시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결정 이유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권 침해의 이력이 있다고 판단, 반대 결정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조양호 회장이 27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를 비롯, ‘사무장 약국’을 운영하며 1522억 상당의 요양급여를 가로챈 각종 부패혐의로 기소되면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진 일가의 엽기적인 온갖 갑질 행위들도 국민연금의 이런 결정에 상당부분 역할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조씨 일가로 인한 회사 이미지가 너무 나빠서다.

▲ 지난달 27일 열린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조양호 회장은 사내이사직 연임에 실패했다. 대한항공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연임을 반대한 게 컸다. ⓒ KBS

국민연금은 자신들이 이들 조씨 일가로부터 손해볼 수 있기에, 또 국민 여론도 조씨 일가에 대부분 싸늘하기에 당연히 ‘비정상의 정상화’를 택한 것이다. 그럼에도 국민연금을 악용해 경영권을 빼앗았다는 홍준표 전 대표의 말은 어이를 상실케 한다.

게다가 한진그룹이 ‘뼈아픈’ 타격을 입었던 것은 박근혜 정권 때 몰아서 일어났다. 특히 조양호 회장으로선 가장 뼈아팠던 건 한진해운의 파산이다.

한진해운은 1977년 조 회장의 부친인 故 조중훈 창업주가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선사로 설립해, 다음해 중동항로 개척, 79년 북미 서안 항로와 83년 북미 동안항로 개설 등으로 국내 해운업 역사를 써 내려간 곳이다.

한진해운은 한 때, 국내 최대이자 세계 7위 해운업체였다. 그러나 조수호 회장(조양호 회장의 동생)의 별세 이후 조수호 회장의 부인이었던 최은영 전 회장이 맡아 운영하고 있었으나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심각한 경영부실 상태에 놓였다.

2014년 조양호 회장은 파산 위기에 처한 한진해운을 살린다는 목표로 한진해운 대표를 맡아 그룹 차원의 지원을 실시했지만 결국 2017년 2월 파산을 맞게 됐다. 당시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해 쏟아 부은 자금은 2조2천억원에 달할 정도였지만, 살리지 못했다.

▲ 조양호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이권 문제와 미르·K스포츠재단에 돈을 적게 냈다는 이유로 최순실에게 미운털이 박힌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채널A

파산 전 채권단은 한진그룹의 호소에도, 추가지원을 거부했는데 ‘비선실세’ 최순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최순실과 조 회장 간의 악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앞서 조양호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을 맡았다가 2016년 3월 갑작스럽게 교체된 바 있다. 당시 김종덕 문체부 장관이 조 회장에게 “위원장직에서 물러나라”고 직접 통보했다고 한다. 최순실이 소유한 더블루K는 업무 제휴를 맺은 누슬리와 공사 계약을 체결하라며 문체부까지 합세해 조 회장을 압박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찍어냈다’는 것이다.

그밖에도 K스포츠재단에 기부금을 내지 않는 등, 미르·K스포츠재단에 돈을 조금밖에 내지 않아 찍혔다는 설도 있다. 그로 인해 한진해운이 파산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는 거다.

▲ 조양호 회장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서 해임하려는 시도는 계속돼 왔다. 결국 조 회장은 김종덕 당시 문체부 장관의 통보를 받고 해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SBS

2016년 9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갔을 당시에도 박근혜 정권의 경제팀, 해수부는 수수방관하다시피 했다. 당시 수습할 어떤 대책도 없던 박근혜는 한진해운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후인 2016년 9월 6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한진해운의 ‘일시적 국유화’ 까지 언급하며 사태 긴급수습을 촉구했다. 그대로 한진해운이 도산하고 만다면, 수십년동안 쌓아놓은 물류망이 무너지고 부산 지역경제도 동시에 몰락할 게 뻔했기 때문이다.

“한진해운 경영진과 대주주의 방만한 경영과 도덕적 해이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구상책임은 물론 형사책임도 물어야 하고, 필요하면 경영권을 박탈하는 조치도 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태의 수습 책임을 기업 측에만 미루는 것은 정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입니다. 

정부는 물류대란과 수출 차질, 해운기반의 붕괴, 관련 업체의 줄도산과 근로자 대량해고, 지역경제의 붕괴를 막기 위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합니다. 일시적 국유화 또는 임시적인 국가관리까지 검토하는 특단의 대책으로 우선 한진해운의 경영을 정상화시킨 다음 후속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해수부장관과 금융위원장은 이 문제의 해결에 직을 걸어야 합니다.”

▲ 국내 최대 해운업체였던 한진해운은 박근혜 정권 말기 파산했다. 물론 경영상의 무능도 있었지만, 박근혜 정권은 한진해운이 그동안 쌓아놓은 물류망이 전부 무너질 상황에도, 살리려는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다. ⓒ JTBC

또 약 2주 뒤인 9월 19일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당시 박근혜 청와대를 향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을 촉구하며, 당시 물류대란 등 사태수습을 적극적으로 촉구했다.

“지금부터라도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합니다. 법정관리를 신청할 당시의 상황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지금의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 위에서 최선의 대책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대주주의 출연과 계열사의 지원을 끌어내야 합니다. 동시에 법원과 신속히 협의해서 채권단의 화물 하역비용 지원자금을 공익채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채권단의 자금지원과 함께 물류대란부터 신속하게 해결하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한진해운 처리는 우리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산업정책적 고려 속에서 대책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전제는 우리 해운산업을 살려야한다는 것입니다. 해운산업은 부산경제만의 문제가 아니고 국가경제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현안입니다. 또한 안보상으로도 중요합니다. 유사시 징발되어 전쟁물자와 병력을 운송하는 것도 우리 해운산업이 해야 할 일인데, 한진해운에도 그런 역할을 할 필수선박이 12척 지정돼 있습니다. 정부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그렇게 국내 해운업이 와르르 무너질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박근혜 정권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으며 결국 한진해운을 파산에 이르게 했다. 오히려 조양호 회장을 제일 괴롭게 했던 것은 박근혜와 최순실이라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