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이부진 의혹' 성형외과 직원 ‘단톡방’ 복구 …“겁나게 들어가”
상태바
[뉴스타파] '이부진 의혹' 성형외과 직원 ‘단톡방’ 복구 …“겁나게 들어가”
  • 뉴스타파
  • 승인 2019.03.26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타파는 최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프로포폴 상습투약 의혹을 제보한 김민지 씨에게서 H성형외과 근무 당시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제공받았다. 김 씨는 이 스마트폰을 H성형외과에 근무하던 2016년 1월부터 5월까지 사용했다.

김 씨는 “병원 근무 당시 자신과 다른 병원 직원 3명이 포함된 ‘단톡방’이 있었고, 단톡방에서 업무 관련 이야기도 종종 나눴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김 씨의 동의를 받아 이 스마트폰 디지털 포렌식을 실시해 모두 998건의 단톡방 대화 내용을 확보했다.

단톡방에서는 제보자 김 씨가 뉴스타파 취재진에게 증언한 이부진 사장의 H성형외과 프로포폴 투약 정황과 부합하는 내용들이 다수 들어 있었다. ‘사장님’ 또는 ‘이 씨’라고 지칭된 사람을 두고 직원들은 “내성이 생긴 것 같다”라는 등의 대화를 나눴다.

먼저 2016년 4월 14일 오후 6시 38분쯤 단톡방에서 “사장님은 아직 안 가실 것 같냐”는 제보자 김 씨의 질문으로 ‘사장님’에 대한 대화가 시작됐다.

성형외과 다른 직원인 송 모 씨는 3분 뒤인 오후 6시 31분쯤 “(사장님이) 이번에 깨면 갈 듯 하다”고 답했다. 잠시 뒤 H성형외과 총괄실장이었던 신 모 씨와 직원 송 모 씨는 이 ‘사장님’을 지칭하며 이런 문자를 주고 받았다.

"내성 생겻는지 겁니 들어감." (‘내성이 생겼는지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는 뜻) <H성형외과 직원 단톡방, 총괄실장 신 모 씨>

한 8개 쓴 거 같은데요;; <H성형외과 직원 단톡방, 병원 직원 송 모 씨>

두 사람이 주고받은 문자를 정리하면, ‘사장님’으로 지칭된 이가 내성이 생겨 약물이 과도하게 투약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제보자인 김 씨는 “직원들이 ‘사장님’이라고 부른 건 이부진 사장밖에 없었다”며 해당 대화에 나오는 인물이 이부진 사장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씨는 뉴스타파와 인터뷰에서 이부진 사장의 H성형외과 방문 후 자신이 오후 늦게 병원에 남아 뒤처리를 할 당시 “프로포폴 두 상자를 치웠다”고 말한 바 있다. 프로포폴 한 상자에는 보통 주사 앰풀 10개가 들어간다.

 

“장부 관리 힘드냐”는 질문에 총괄실장 “못해, 수량이 맞지 않아”

2016년 4월 14일 오후 6시 32분. H성형외과 총괄실장인 신 모 씨가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이하 단톡방)에 “난 몰라, 마약 장부 파업” 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제보자인 김 씨가 "장부 관리가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것 아니냐"고 묻자, 신 씨는 "못해, 힘든 정도가 아니라 수량이 맞지 않는다"고 답했다.

‘마약 장부 파업’은 장부 짜맞추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마약류인 프로포폴 관리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대화가 오간 날 병원 직원들이 ‘사장님’으로 부른 사람이 병원을 방문했다.

프로포폴은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 따라 마약류로 지정돼 있다. 프로포폴을 취급하는 의료기관은 의무적으로 환자 투약 경위 등을 자세히 적은 관리대장을 2년간 기록, 보관해야 한다.

제보자인 김 씨는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이부진 사장이 다녀간 뒤에는 흔히 마약류 관리대장 조작이 이뤄졌다고 증언했다.

 

“날짜 3개 써 있는 거 쇼핑백에 넣어줘”...결제 흔적도 발견

단톡방에는 이부진 사장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어떻게 진료비를 결제했는지를 가늠케하는 내용도 있었다. 2016년 4월 14일 저녁 7시 45분, 총괄실장인 신 모씨가 “봉투줬나, 3번꺼 원장님께 줬는데”라고 묻자 직원 송 모씨는 “날짜 3개 써 있는 걸 쇼핑백에 넣어 줬다”고 답했다.

제보자 김 씨는 이 문자가 “이부진 사장이 병원을 다녀간 뒤, 영수증이나 청구서를 전달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모씨가 원장님한테 그 종이를 드려요. 그 종이를 원장님이 확인을 하고, 데스크에 내놓은 종이를 송00 선생님이 쇼핑백에 넣어서 이부진 사장님한테 줬다는 내용이에요. (원장한테) 확인받고 전달받아서 이부진 사장한테 간 거죠." <김민지(가명) 전 H성형외과 간호조무사>

뉴스타파는 단톡방 내용, 그리고 제보자 김 씨의 주장과 관련한 입장을 듣기 위해 H성형외과 원장 유 모 씨와 총괄실장이었던 신 모 씨를 찾아갔다. 하지만 두 사람은 취재를 거부하거나 의혹을 부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