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깡패 자금줄 전경련은 해체해야
상태바
정치깡패 자금줄 전경련은 해체해야
  • 우리사회연구소
  • 승인 2017.03.24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면당한 박근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검토되고 있습니다. 사필귀정입니다. 검찰은 박근혜 정권의 범죄를 철저히 수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제 촛불은 박근혜 1인을 너머 박근혜 정권의 부역자 처벌을 요구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 가운데 절대로 봐줄 수 없는 것이 ‘관제데모’를 조직해 여론을 호도한 자들입니다. 이미 청와대가 직접 관제데모를 지시하고, 전경련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커넥션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돈많고 높으신 어른들의 모임으로 알려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왜 거리에서 정치집회를 이어가는 보수단체와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일까요?

◈ 청와대-전경련-보수단체

이미 청와대와 재벌의 정경유착은 박근혜가 청와대에서 재벌총수와 독대하고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을 요구한 점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박영수 특검은 청와대와 보수단체, 그리고 전경련과 보수단체의 긴밀한 유착을 파헤쳤습니다.

특검에 따르면 주옥순 엄마부대 봉사단 대표는 작년 1~10월 전경련 간부와 40여 차례에 걸쳐 대화를 주고받았다고 합니다. 특검은 이들의 메시지와 SNS가 이른바 ‘관제데모’ 와의 관련을 부정하지 못했습니다. 일례로 청와대가 어버이연합에 ‘관제데모’ 를 지시하고 전경련이 자금을 댔다는 언론보도가 불거진 작년 4월, 이들의 연락 횟수가 15회로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일보>는 이들이 관련 자료 파기 등 증거인멸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엄마부대 봉사단과 전경련의 커넥션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전경련이 2014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보수단체 20여곳에 건넨 금액은 총 6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자유청년연합의 장기정이라는 자는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과, 반핵반김국민협의회의 박찬성은 전경련 사회본부장과 메시지를 주고받았다고 합니다.

엄마부대 주옥순의 휴대폰에는 다른 남성도 등장합니다. 그는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입니다. <한국일보>는 주옥순은 전경련과 통화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기 직전이나 직후, 때로는 거의 동시에 허현준 행정관과도 상당히 많은 연락을 취했다고 하였습니다. 일례로 2016년 허현준 행정관과 주옥순 대표의 휴대폰 연락은 총 90여 차례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허현준 행정관은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 “내게는 아직도 배가 열두 척이 있습니다”라는 SNS 메시지로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은 자입니다. 그는 박근혜 탄핵을 두고 “몸과 마음이 내려앉으려 하고 눈물이 쏟아지나 꾹 참고 일어나겠다” 고 하였습니다.

그가 언급했던 12척의 배가 혹시 12개의 보수단체는 아니었던가요? <한국일보>는 허현준의 통화내역에 주옥순 뿐 아니라 박찬성과 장기정도 빈번히 등장한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70년대 정치깡패, 관제데모의 재현

이들의 3각 커넥션이 드러나자, 지금껏 이해할 수 없었던 보수단체의 정치집회들이 하나의 실마리를 찾는 듯 합니다. 단적인 예로 태극기집회를 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수 만 명의 사람들이 지지율 5%도 채 안되는 탄핵 직전의 박근혜를 지지한다고 모일 수 있을까요?

청와대와 전경련에 밀착해 있었던 보수단체들도 모두 태극기집회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결국 청와대느 전경련을 동원해 보수단체에 자금줄을 대고, 보수단체는 정치집회를 강행하면, 보수언론이 나서서 그것을 국민여론인 듯 포장하는 작업을 줄기차게 벌여왔던 것입니다.

이는 70년대 정치깡패와 관제데모의 완벽한 재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박근혜 정권은 70년대 깡패들보다 더욱 노골적으로 관제데모를 이끌었습니다.

특검은 허현준이 직접 작성해 전경련에 요구한 ‘지원요구 리스트’도 확보하였습니다. 박찬호 전 전무 등 전경련 관계자들은 특검에서 “허현준 행정관이 A4 용지에 지원해야 할 단체 이름과 금액을 써가지고 와서 으름장을 놓듯 지원을 요구했다”고 진술하였습니다. <한겨레>는 이들 단체들이 주로 어버이연합, 엄마부대 등 보수·극우 성향 단체들이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한겨레>는 전경련이 예정된 금액만큼 돈을 지원하지 않을 땐 ‘분기별 이행내역’을 보고하라고 요구하는가 하면, 보수단체 대표들을 직접 보내기도 했다고 하였습니다. 전경련 관계자들은 특검에서 “보수단체 대표들이 직접 찾아와 ‘청와대가 얘기가 다 됐다고 했는데 왜 지원하지 않느냐’고 다그치기도 했다”고 진술했다고 합니다.

특검은 허현준에 대해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공갈 죄를 적용하는 방향으로 기록을 검찰에 넘겼다고 합니다.

◈ 부역자 처벌, 전경련 해체

관제데모를 이끌었던 청와대나, 그 충실한 하수인 노릇을 하였던 보수단체는 이미 만고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 같은 박근혜 정권의 더러운 부역자들에겐 철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지금 눈길을 끄는 것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전경련입니다. 3각 커넥션이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자 전경련은 “강요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자금을 대주었다는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100번을 양보해서 청와대의 압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자금지원을 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한두 번도 아니고 수년간 68억원을 털리면서도 한 마디 항변도 못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전경련이 3각 커넥션에 주도적으로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당장 전경련이 보수단체를 지원하는 대가로 재벌에게 정책특혜가 주어졌는지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 전경련과 그에 소속된 재벌들도 박근혜 정권의 부역자이며 보수단체의 추악한 커넥션의 한 축임을 잊어선 안됩니다.

전경련은 당장 해체되어야 합니다.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