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무산
상태바
공주시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무산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6.08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달희 부의장 제안설명 후 표결과 ‘6대 6’ 가부동수, 국민의힘 반대로 부결
임 부의장 “국민 건강권 직결된 사안을, 중앙정부 눈치보다니..무책임” 비판

8일 공주시의회 임달희 부의장(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이 무산 됐다.

이날 제244회 공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결의문 채택을 시도했지만 부결됐다.

민주당에서 결의안을 발의안 것으로 볼 때 국민의힘 의원 6명 전원이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임 부의장은, 본회의장에서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의원들의 결의문 채택에 대한 협조를 구했지만, 국민의힘 측의 이의제기로 표결까지 이어졌다.

표결결과, 공주시의회 의원정수 12명 중 여야 의석 수인 ‘6대 6’이 나옴에 따라, 과반수를 넘지 못해 결국 결의안 채택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이에 대해 임달희 부의장은 ”국민들의 건강권과 직결된 사안을 두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중앙정부의 눈치를 보고 반패표를 던진 것은 소신 없는 무책임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한편, 결의문에는 ▲일본정부가 원전 오염수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방류를 계획에 대해 강한 유감과,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을 철회하고 ▲모든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며▲인접 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동의 절차를 거칠 것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