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전문성 함양의 화수분 ‘현장연구회’
상태바
교원 전문성 함양의 화수분 ‘현장연구회’
  • 김용택 세종본부장
  • 승인 2023.04.28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교육원, 2023년 현장연구회 구성‧운영
정책‧실천연구회 83팀 총 1,001명…현장 중심 자율 연구 문화 확산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신명희, 이하 세종교육원)은 2023년 현장연구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현장연구회는 자율성과 동료성에 기반한 학습 공동체로, 현장의 교원들이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자율적으로 과제를 선정‧운영하고, 우수한 사례를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현장연구회는 세종시교육청 각 부서에서 제안한 지정 과제를 수행하는 정책연구회 15팀(157명)과 현장 교원이 선정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실천연구회 68팀(844명)으로, 총 83팀(1,001명)이 구성됐다.

특히, 현장연구회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원의 수가 세종시교육청 전체 교원의 20% 정도에 달한다.

또한, 신구세대를 아우르는 교육 공동체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퇴직한 교원도 자문 역할로 참여했다.

세종교육원은 현장연구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계획 수립에서부터 운영, 결과 및 나눔까지 단계별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상설소통방(SNS)을 개설하여 현장연구회 운영의 어려움에 대해 신속히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모범사례도 지속해서 공유‧확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구회 운영 과정에 밀착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학교수, 우수연구회 교원, 퇴직 교원으로 구성된 상담단체도 운영한다.

신명희 세종교육원장은 “교원들이 동료들과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보며, 세종교육공동체로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현장의 아이디어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지난 26일에 세종교육원 대강당에서 ‘2023 현장연구회’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150여 명의 현장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3 현장연구회’ 행정 안내, ‘21-’22년도 우수 운영 사례 나눔,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