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가로등 민원처리 빨라진다
상태바
부여군, 가로등 민원처리 빨라진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기자
  • 승인 2018.07.3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조명시스템 구축 및 지역분담 책임수리팀 운영 만족도 높여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주민편익과 범죄예방을 목적으로 설치·관리하고 있는 가로등의 신속한 고장수리를 위해 지역분담 책임수리팀을 운영해 주민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군은 기존 2개의 가로등 수리전담팀이 매월 2회 이상 읍·면을 순회해 13,559건의 가로등을 관리해 왔으나, 기존방법은 신고일로부터 처리기간이 10~14일로 길어 민원불편 사례가 발생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가로등 신속민원처리 계획을 수립, 다음달 8월부터는 2개팀이 2개 지역으로 나눠 접수우선순위 등 기타 여건에 따라 신속하게 수리하는 지역분담 책임수리팀을 운영, 신고 접수 후 5~7일이내 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이렇게 가로등 수리일정을 단축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해 12월말까지 관내 16개 읍·면의 모든 가로등에 QR코드가 내장된 표시물을 부착하고 설치 이력과 위치, 사진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로조명시스템(http://by.roadlighting.kr)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위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장신고 방법을 다양화해 민원인이 모바일을 활용해 표시물에 부착된 QR코드만 스캔하면 구축된 도로조명시스템 화면에 연결되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다. 또한 부여군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의 자주 찾는 민원 가로등고장신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도로조명시스템으로 바로 연결돼 로그인 없이 신고가 가능하다.

시스템에 고장신고가 접수되면 군청수리팀은 시스템에서 신고내용을 확인해 수리를 완료하고, 이 내용을 시스템에 전송하면 민원인에게 SMS문자메시지로 수리완료를 회신해준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통한 고장신고의 간편화, 다양화로 신속한 신고, 신속한 수리 체계가 확립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부여군은 지자체의 재정여건 어려움 속에서도 LED조명 교체 사업 3개년 계획을 수립해 올해 6월말까지 3,136개소를 LED조명으로 교체했고, 기존 교체한 것까지 합하면 6,220개소(45.9%)의 조명을 교체 완료했다. 부여군 가로등(13,559개소) 중 에너지 절약형(CDM램프)를 포함하면 11,730개소(86.5%)가 에너지 절약형으로 교체됐다.

군 관계자는 “가로등 관리체계 개선을 통해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새로운 신고체계를 구축해 민원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함으로써 민원인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일반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해 에너지 절약과 전기요금 절감 및 밝기 개선으로 범죄예방 등 안전한 부여 만들기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