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농특산물ㆍ기업 해외진출 전진기지, 호치민에 문 열었다
상태바
논산 농특산물ㆍ기업 해외진출 전진기지, 호치민에 문 열었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20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기초 지자체 중 최초로 ‘주베트남논산통상사무소’ 개소
논산시장 “논산의 선도적 움직임이 곧 국가적 모델로 자리하도록 최선”
JM그룹 김정민 대표, 사무소장 맡아… “베트남 교두보로 경제영토 확장 돕겠다”
주베트남논산시통상사무소 개소식(테이프커팅)

논산 농특산물 및 기업의 수출길을 닦는 통상사무소가 세워졌다. 새 통상사무소가 자리한 도시는 논산도, 서울도, 이웃 지자체도 아닌 ‘베트남 호치민시’다.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지난 18일 베트남 호치민시 JM그룹 사옥에서 ‘주베트남논산통상사무소’ 개소ㆍ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주베트남논산통상사무소는 논산의 농특산물ㆍ기업이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중심을 잡아주는 ‘전진기지’라 할 수 있다. 수출입 상담을 비롯해 현지 시황을 국내에 전파해주는 소식통 역할까지 수행한다.

기초지방자치단체가 베트남에 통상사무소를 설치한 것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사례로, 논산시가 가진 해외시장 공략 및 농산물 유통 활성화 의지가 강하게 투영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논산시는 다방면의 행ㆍ재정적 자원을 투입해 통상사무소 운영 성과를 가시화하겠다는 목표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대한민국의 핵심 무역 상대국 중 하나인 베트남에 통상사무소가 조성됨으로써 논산 기업, 농산물의 세계화의 길이 대폭 넓어졌다”며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베트남에 통상사무소 현판을 내건 것은 유례가 없는 일로, 획기적 도전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통상사무소의 설립 취지와 존재 가치를 최대한 살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범 모델로 만들어 갈 것”이라는 포부를 덧붙였다.

한편, 소장에 위촉된 JM그룹 김정민 대표는 아시아한상 총연합회 부회장과 아시아한상 베트남 남부연합회장 직을 역임하고 있다. 김 대표는 10년이 넘게 베트남 유통업계에 종사하며 얻은 지혜와 비즈니스 수완을 바탕으로 논산 농특산물ㆍ기업의 아시아 시장 공략을 앞장서 돕겠다는 의지다.

주베트남논산시통상사무소 내 기념사진(좌측부터 김정민 소장, 백성현 논산시장)
주베트남논산시통상사무소 내 기념사진(좌측부터 김정민 소장, 백성현 논산시장)

김 대표는 “베트남 시장은 대한민국 외수 경제영토 확장에 중요한 교두보라 할 수 있다”며 “논산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것과 더불어 우수한 농산물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도록 통상 가교역할에 충실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주베트남논산통상사무소는 JM그룹 사옥 2층에 위치했으며, 시 관계자는 베트남 부동산 시세에 비해 현격히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하게 되어 예산 운용에도 합리성을 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