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농촌의 효자 ‘친환경 미생물’ 농업 선진화에 한몫 톡톡
상태바
논산시 농촌의 효자 ‘친환경 미생물’ 농업 선진화에 한몫 톡톡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1.09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예용ㆍ축산용 미생물부터 클로렐라, 생활 유용 미생물까지… 농업인 호응 높아
지난해 맺은 학계와의 연구 협약 바탕으로 친환경 미생물 개발 속도 높인다
미생물 배양기
미생물 배양기

‘친환경 미생물’이 논산 농촌의 든든한 효자로 자리매김, 농산물 품질 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논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업인에게 원예용ㆍ축산용 미생물과 클로렐라, 생활 유용 미생물을 무료로 나눠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작년 한 해에는 총 15,368명에게 1,238톤의 미생물이 제공된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지난해 8월과 12월 각각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 캠퍼스 및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과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두 협약 모두 바이오 산업 육성ㆍ미생물 연구 등에 박차를 가하고자 맺어진 것으로, 시는 학계와 머리를 맞대 기존 미생물제 개발 영역을 강화하고 다양한 작물 보호제를 확대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지역 경제의 근간이자 생명산업인 농업을 혁신했을 때 비로소 지속가능한 논산으로 거듭날 수 있다”며 “농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농가 경영에 새 힘을 불어넣는 바이오 분야 연구 활성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미생물을 공급받는 농업인

한편, 원예용 미생물은 작물생육을 촉진하고 토양개량에 효과적임은 물론 유기산 등의 항균물질을 분비해 병해충을 억제하는 데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축산용 미생물 역시 축사 내 악취 저감, 가축의 면역력 증진 및 질병 예방, 장(腸) 내 유해균 억제, 소화율 개선 등에 긍정적 기능을 한다.

또한 클로렐라는 논산의 대표 작물인 딸기를 비롯해 상추, 오이 등의 시설채소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흰가루병과 잿빛곰팡이병에 대한 예방 효과가 높다. 시는 지역 농가에 클로렐라를 적극 보급, 생산품 품질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 주거환경 개선용 ‘생활 유용 미생물(EM)’을 배부했다. 생활 유용 미생물은 소독ㆍ청소 등에 쓰이는 것으로 일반세제를 대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미생물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