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농경문화 소득화 모델 구축 시범사업 ‘순항’
상태바
부여군, 농경문화 소득화 모델 구축 시범사업 ‘순항’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12.30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 옥산면 신안2리 율곡마을 ‘농경문화 소득화 모델 구축 시범사업’이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2021년 농촌진흥청 주관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4억원을 확보하며 시작됐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간이다.

율곡마을은 가구 33곳, 인구 58명의 작은 산골마을이다. 주민 연령대가 비교적 낮고 마을 발전을 위한 의지와 열의도 충만하다. 주민 90% 이상이 100여 년간 대를 이으며 살아온 이들이다. 주민 자체가 농경문화 유산인 셈이다.

지난 한 해 동안 ▲농경문화자원 조사 및 발굴 ▲율곡마을 자료집 발간 ▲산촌마을 탐방로 조성 ▲소득화 가공상품 및 체험관광프로그램 개발 등이 추진됐다. 특히 주민역량 강화교육은 모두 16차례 진행됐다. 단순한 이론교육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짚풀 공예 등 다양한 실습과정을 거치며 결과물까지 도출했다.

최근 열린 1년 차 사업평가회에선 마을의 자립화를 위해 소득 선순환 구조를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소득원 개발, 홍보마케팅, 유통·판로 개척 등이 저비용으로 운영되는 선순환 구조가 절실하다는 판단이다. 남은 기간 소득원 개발을 통한 지속 가능한 자립화에 초점을 맞춰나갈 전망이다.

율곡마을발전회 김경수 위원장은 “율곡마을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농경문화자원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산촌마을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민역량강화 및 소득화 활동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