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남고 1, 2학년 학습 ․ 학업설계 코칭 프로그램, 학생 만족도 매우 높아
상태바
용남고 1, 2학년 학습 ․ 학업설계 코칭 프로그램, 학생 만족도 매우 높아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12.19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맞춤형 단계별 지도 및 상담활동으로 열기 가득

용남고등학교(교장 정태모)는 12월 13일(화) ~ 12월 17일(금), 1, 2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집중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학습전략 코칭 프로그램은 1학년 10개 반 전 학급에서 로테이션 식으로 진행되었으며, 2학년 맞춤형 학업 설계 코칭 프로그램은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2층 융합도서관과 1층 메이커 실에서 실시되었는데, 이들 프로그램은 사전 조사 때부터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호응과 참여를 보였으며 실시 결과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용남고가 2학기 기말고사 후 학습이 해이해지는 이 시기를 집중적으로 공략해 1, 2학년을 대상으로 개별 맞춤형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창의 융합적 사고력·기획력·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통해 학습 능력 향상과 학습플래너 작성 훈련을 통한 학습 의욕 고취 및 학습 계획 수립을 하는 데 있다.

1학년 학습전략 코칭 프로그램은 △ 창의성 깨우기 1단계: 생각 끌어내기(조직 창의성, 천재 따라잡기, 생각의 시각화) → 2단계: 생각 분류하기(생각 구조화) → 3단계: 생각 정리하기(생각 정리 마무리, 발표) △ 기획의 정석 △ 활용 노하우 순으로 진행되었다.

1학년 김가연은 “학습전략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설득하는 법,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법 등을 지도받아 본 건 처음이라 무척 신선했습니다. 특히 생각을 조직하고 기록하는 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했는데 머릿속에 떠다니는 생각 조각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게 어려웠는데 강사 선생님께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가 살아갈 시대와 꿈을 설계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배운 게 인상 깊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학년 맞춤형 학업 설계 코칭 프로그램은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으로 전개되었는데 이에 참여한 손예강은 “무엇보다 친절하게 상담해주셨어요. 그리고 지금 제 성적을 가지고 어느 대학까지 갈 수 있는지 어떤 전략이 더 성공 가능성이 큰지 현실적으로 꾸밈없이 말해주어서 더 좋았습니다. 학생부를 분석하여 현재 상태가 어떠하고, 추가하면 좋을 진로 관련 활동을 추천해 주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상담을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입시를 바라보게 되었고 목표가 명확해졌습니다.”라고 만족스러워했다.

정교장은 “성공적인 진로․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1학년 때부터 최상의 교육정보와 연속성 있는 개별 맞춤형 진로 진학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희망 대학 진학률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12.20(화)~22(목) 방과 후 18:30~21:30까지 충남진학지원단 진로 진학 상담교사가 학교로 찾아와 1, 2학년 희망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학 상담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