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연구원,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상태바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 오명규 객원기자
  • 승인 2022.12.01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나실, 정지은, 김민석, 권효원 공동연구진등 전문가-실무자' 진지한 논의
박동 박사, 기조발제 "인공지능등 디지털 선진 국가시스템 확립" 강조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동박사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오명규 기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동박사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오명규 기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주관하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세미나가 지난달 30일 오후2시 직업능력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날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박동박사는 기조발표를 통해국정과제 81 :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에도 불구하고우리나라는 세계 인공지능(AI)대학 100위권 내에 하나도 없으며대학 신입생에 대한 조사에서 디지털 문해력은 5점 만점에 평균 2.78점으로 미흡하다고 응답하였고대학 디지털 인재양성에 가장 큰 만족도 영향요인은 대학 졸업자들의 산업수요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 보유로 나타났다"면서 한국의 고등단계 디지털교육의 현주소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박동박사는 "교육단계별 디지털 인재양성시스템 구축인공지능 등 디지털 인재양성 법률 제정인공지능 전문 교·강사 양성 및 재훈련소멸위기 지방대학 디지털 관련 특성화 대학 개편한국형 AI+X 융합교육 실시 및 디지털 창업생태계 구축에 조속히 주력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강조했다.

이에 박나실 박사를 비롯한 정지은, 김민석, 권효원 공동연구진과 한국지역인적자원개발(RHRD)학회 최병학 회장 등 여러 전문가 및 실무책임자들이 참여진지한 토론을 벌였다.

 

▲디지털 전환 대응 진로교육 발전방안의 토론 

디지털 전환 진로교육 대응 방안 세미나 참석자들의 토론 모습. 사진=오명규 기자.
디지털 전환 진로교육 대응 방안 세미나 참석자들의 토론 모습. 사진=오명규 기자.

먼저, 홍정순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인재육성부장은 "지역특화사업인 ··드림제주 Coding in Class’ 추진계획을 통해 코딩기초중급(블록코딩), 고급(파이썬), AI 개발 플랫폼 활용 연계학생별 학습맞춤형 지도방안"을 제시했고한성대 강일규 교수는 국정과제인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를 내걸고 지방인재 육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에 지방정부 주도 및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은 황은동 SK텔레콤 AI알버트사업팀장은 자사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산학융합 기반의 ICT 커리큘럼 편성, AI 플랫폼 구축, AI메타버스 대학생 개발자 양성 등 사례를 제시했다. 

최병학 회장은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의 혁신방안을 대학 간 협업공유를 통한 혁신지원공유성장형 지역고등교육 생태계 조성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인재육성 추진특히, 디지털 인재양성 법률 제정시 담당공무원 의무교육 실시를 주장했다.

김동규 한국생산성본부 글로벌신성장센터 팀장과 박도현 Coding & Play 대전지사장은 조기 코딩교육의 체계적 실시 및 정부-기업-전문기관 간의 협업강화를그리고 이성국 원정연구원 AI융합연구소장은 디지털 전환 대학 진로교육 대응전략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들의 핵심 연구성과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제안했다.

한국RHRD학회 육경애 박사는 디지털 기술을 교육과정의 혁신기회로 긴히 활용 및 뉴노멀 정립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과 대학생대졸자 및 직업전환자 적극 지원을김미경 박사는 코로나 팬더믹 상황에서의 급격한 교육적 경험과 시대적 성찰과 함께 디지털 전환시대에 요구되는 진로교육의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ADD 수석연구위원을 역임한 이대열 박사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주요 4개 키워드와 6대 핵심영역 기반의 영국 디지털전략을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을 역임한 박영의 박사는 우리나라 청소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은 OECD국가의 하위권이나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을 받은 학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이 향상되므로 조속히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박차를 주문했다.

한국RHRD학회 박영순 상생발전위원장은 디지털전환 시나리오별 한국 경제사회의 중장기 변화 전망과 첨단 디지털 산업현장 등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민··학이 양성 및 활용방안을그리고 글로컬 타임스 오명규 국장은 디지털 분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급변하는 신기술분야 인력수요에 체계적 대응과 위드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내실화를 위한 대학의 노력과 적극 지원을 강조했다.

▲디지털 전환시대의 내실 있는 진로교육 추진은 시대적 요청명제

디지털 전환시대에 대응하고 있는 대학들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교육부)가 지난 2020 9 디지털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을 발표시행되고 있는 시점에서이번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 연구세미나를 기해 다시 한번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머리를 맛대고 진지한 토론을 했다는 평가다. 

이날 세미나 참석자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고등단계 진로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과 전략법령제정지원과 협력교육과 실습실효성 있는 인재양성과 성과창출민관거버넌스 구축등이 요청 명제로 논의 됐다. 특히 지방정부와 지방대학의 주체적 역할과 책임성 확보 등에 큰 공감대를 이뤘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동(가운데)박사와 최병학(왼쪽 두번째) 한국지역인적자원개발학회장 등 세미나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촐영 사진=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박동 박사는 "보편적인 유ㆍ초ㆍ중ㆍ고 디지털 진로교육, AI교과서개발, 교수요원양성 및 재훈련, 대학시스템 개편, 디지털 양성 법률 제정등을 통해 국가시스템 확립으로 인공지능 등 디지털 분야에 대응하는 대졸 취ㆍ창업 활성화를 도모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대학진로교육 발전방향의 틀로 제시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