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선사시대로 시간여행’ 부여 송국리 청동기 축제 열려
상태바
‘청동기 선사시대로 시간여행’ 부여 송국리 청동기 축제 열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11.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곡리, 청동기로 세상을 바꾸다’라는 주제로

‘송국리, 청동기로 세상을 바꾸다’을 주제로 펼쳐진 제5회 부여 송국리 청동기 축제는 한국 청동기 문화의 발상지인 부여 송국리(선사로 197)에서 18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관람객의 호기심을 북돋우며 선사시대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색다른 문화체험의 기회가 되었다.

나무창 멀리던지기로 승부를 가리는 청동장사 선발대회, 청동기 시대 풍년 감사제, 추양리 고추골두레풍장, 풀마을 사진전을 비롯하여 어린이들 체험행사로 돌칼 벼수확, 토기 맞추기, 어로(미꾸리 잡기) 등을 실시했다.

특히 삼천년 전 청동기시대의 이색적인 풍년 감사제는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 12씨족장들이 쑥향봉에 불을 붙이고 살진 돼지와 벼, 조, 수수, 기장, 검정콩, 들깨, 팥 등을 제단에 올린 후 하늘과 땅, 조상에게 감사의 제를 올렸다.

이어 제사장(인국환)은 고유문을 낭독했다. 다음은 고유문 전문이다.

풍년감사제 고유문

땅을 내려다보며, 비바람을 부르고, 구름을 움직이는 한울님,

보드랍고 향기로운 홍토빛 땅을 허락하신 땅님.

밝은 눈으로 평화롭고, 풍요로운 이 땅을 택하신 조상님,

선인들이 물려주신 이 복된 땅을 지키는 풀마을 사람들 대표들은 제5회 부여청동기 축제를 열고, 값진 땀의 결실로 얻은, 곡식과 실진 돼지를 잡아 쑥 향을 피워 올리며, 풍년 감사제를 올립니다.

삼천여년 전, 신인들께서 청동기라는 새로운 물건을 갖은, 한 무리를 이끌고 아침이면 맑은 해가 더 없이 밝게 떠오고 시원한 기운 돋는 이곳, 송국리에 터를 잡아 이땅을 갈아 논밭을 만들어 땅을 가꾸고 타작마당에서 풍요로움을 맛본 곳. 풍요로운 이 땅을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땅을 내려다보며 비바람을 부르고 구름을 움직이는 한울님. 보드랍고 향기로운 황토 빛, 땅을 허락하신 땅님, 밝은 눈으로 평화롭고 풍요로운 이땅을 택하신 조상님,

올 해, 가뭄과 큰 바람, 역병이 심한 시절임에도 우리 풀마을은 온전하고 평화로우며 넉넉했습니다.

 

삼천년 전, 청동기로 세상을 변화시킨 놀라운 힘, 

오늘날 사람들은 줄어들고, 노인들은 늘어나는 이때, 우리 풀마을 사람들 함께 뜻을 모으고 힘을 합해 젊은이가 늘어나고 살만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축제를 열고 풍년의 감사를 올립니다.

우리들의 축제가 안전하고 평화로운 가운데 이루어지고, 부여 송국리 청동기 축제가 해를 거듭해가며 성대해지고, 풀마을 사람들 건강하고 평안하길 축원합니다.

이천이십이년 십일원 십팔일

풀마을 사람들 대표 인국환

 

고수레

풍년 감사제에 ▲땅을 굽어보시고 비바람을 부르시는 한울님, 고수레 ▲보드라운 황토빛 흙을 허락하신 땅님, 고수레 ▲밝은 눈으로 이땅을 택하신 조상님, 고수레와 함께 복술을 나누며 흥운 청동기축제 맛을 체험했다.

박정현 부여군수

한편 박정현 군수는 개막 인사말을 통해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문자에 의한 기록이라며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를 선사시대, 철기시대 이후를 역사시대로 구분한다”며 “선사시대에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유적과 유물을 중심으로 시대 상황을 파악할 수 밖에 없고 송국리 유적은 청동기 시대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송국리는 대규모 취락지역으로 그들의 삶과 도작(稻作) 농경문화 전파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유적으로 교과서에도 실릴 만큼 세계유산으로서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진정성을 간직하고 있다”며 “송국리 유적 기념관과 방문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과정에 민간주도형 청동기 축제를 통해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축사 (장성용 의장)
축사(조길연 도의회 의장)
축사(조길연 도의회 의장)
대회사 (인국환 대표)

[행사 이모 저모]

개막시 사회자
만세삼창
만세삼창
홀태(벼탈곡 체험)
청동기 식사 체험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