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고온다습한 날씨 벼 병해충 적기 방제해야
상태바
공주시, 고온다습한 날씨 벼 병해충 적기 방제해야
  • 조성우
  • 승인 2022.08.0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병해충 방제 적기 8월 8일부터 12일까지 적극 홍보
드론 방제

[충청메시지] 공주시는 벼 병해충 발생피해 최소화를 위해 오는 12일까지를 집중 방제기간으로 설정하고 벼 병해충 종합방제를 당부했다.

. 9일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벼 병해충 예찰 결과 질소비료가 많이 투입된 논 중심으로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애멸구 등이 발견됐다.

최근 태풍, 폭염 등으로 고온 다습한 환경이 지속됨에 따라 시는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이화명나방을 집중 방제 대상으로 설정했다.

특히 이삭도열병은 지난해 피해를 입은 논이나 질소질 비료를 많이 투입한 논 중심으로 철저한 예찰과 사전방제를 통해 병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삭도열병은 전용 약제를 사용해 이삭이 패기 시작할 때 1차 방제하고 5~7일 후에 2차 방제를 해야 한다.

출수기인 8월 중순 전후로 비가 자주 오면 이삭도열병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예방 위주의 방제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충남 일부지역에서 발생되고 있는 벼멸구는 폭염으로 인해 고온이 지속될 경우 확산 가능성이 있다며 멸구류 방제 시 논물을 빼고 볏대 아래까지 약액이 묻을 수 있도록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황의정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집중 방제기간 내에 병해충 종합 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