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계룡시 천마정이 붕괴되고 있다.
상태바
[기자수첩] 계룡시 천마정이 붕괴되고 있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07.1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마정에 오르면 금암동 시가지와 엄사면 유동리와 도곡리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이곳에 위치한 금바위 전설과 함께 한때는 계룡 8경 중 하나로 계룡시민의 사랑을 받았던 천마산 천마정이 붕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천마산에서 바라본 금암동
천마산에서 바라본 금암동

2014년 2회추경에서 사업비 2억원을 세워 2015년 9월에 완공한 천마정은 2018년 4월 경관 조명시설로 새단장을 한 후 시민의 사랑을 받았지만 설치 당시 부실한 기반시설로 미래를 보장할 수 없는 건축물로 그 명운이 풍전등화와 같다.

현재 계룡 9경은 ▲계룡산 천황봉 ▲사계고택(은농재) ▲향적산 치유의 숲 ▲암용추 ▲입암저수지 ▲괴목정 ▲계룡병영체험관 ▲신도내추초석 ▲계룡문이다.

계룡병영체험관 조감도
계룡병영체험관 조감도

계룡 9경에 지정된 계룡병영체험관은 신도안면에 건립중인 체험관으로 군문화관련 전시, 체험 등 종합적인 안보관광명소로 2022년 10월에 개관 예정이다. 계룡시는 세상에 없는 시설물을 계룡 9경으로 지정하면서 이미 지정되었던 천마산(천마정)을 제외시킨 것은 이미 그 운이 다했음을 감지했기 때문일까?

등산객의 쉼터였던 천마정의 기둥이 침하되며 기둥 주변의 이음부 상판의 파손이 진행되고 있으며 무게 중심이 흐트러지면서 일부 기둥이 갈라지고 찢어지며 무거운 하중을 버겁게 지탱하고 있다.

천마정 난간도 하중에 의해 틀어지면서 벌어지고 있는데 진행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천마정을 재건축한지 불과 만 7년이 안되었는데 기둥의 부패도 심하다. 지난번에 철거했던 천마정보다 현재 더 위험해 보인다. 이곳에서 혹시 어느날 갑자기 붕괴로 인해 인명사고가 발생한다면 누가 책임져야 할까?

계룡시에서는 현재까지 위험표지판도 설치하지 않았다. 필자도 등산하여 이곳에 머물며 이마에 흘린 땀을 식히기도 했는데 지금은 잠시 앉아있기 불안하다. 부실 자재와 부실 공사가 현재 천마정의 붕괴를 재촉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경관조명시설이 완료된 천마정 야경

아름답게 단청하고 경관조명까지 더해 멋진 자태를 뽐냈지만 미인박명이라 했던가? 화무는 십일홍이라 했던가? 겨우 7살의 나이로 미래를 기약할 수 없는 아름다운 건축물, 천마정의 저녁놀을 바라보며 답답한 마음을 달래본다. 이제 시민의 안전을 고려하여 철저한 안전진단과 더불어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