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해위 “지역 농산물 판로개척 위한 유통정책 마련해야”
상태바
농수해위 “지역 농산물 판로개척 위한 유통정책 마련해야”
  • 조성우
  • 승인 2022.07.1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국 소관 주요업무보고 청취… 마늘 경매장 및 공영도매시장 신설 제안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13일 농림축산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농업 경쟁력 강화 및 농업소득 향상 정책을 주문하며 농업인들의 농업경영 안정성 강화를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정광섭 위원장은 “서산·태안·청양이 마늘을 많이 재배하는데 이런 농산물을 다른 지역으로 가지고 간다.

우리 지역에서 유통이 이뤄질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춰야 한다”며 마늘경매장 신설을 주문했다.

오인철 위원은 “산림자원연구소 이전에 대한 대전제는 동의하나 단순히 공장 옮기듯이 옮길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 이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이전을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김복만 위원은 “양봉농가는 늘어나고 있으나 밀원수가 부족하다”며 “꿀이 많이 나오는 나무가 아카시아인데 도유림지에 밀원수를 식재해서 양봉산업이 활성화될 수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민수 위원은 “농업에 대한 여성·청년·외국인 인력은 한 부서에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달라”며 “외국인 기숙사 지원과 관련해 예산이 적어서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데 관련 시·군과 협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신영호 의원은 “농업정책이 너무 ‘대농’ 위주로 간다라는 말이 있는데 대농은 산업에서의 농업이고 고령농, 소농분들은 복지로서 농업으로 경영인으로 가고자 하는 소·중농에 대한 지원 필요하다”고 소·중농에 대한 지원책을 강조했다.

유성재 위원은 “청년농업인 정책자금지원과 관련해 3억원의 자금으로 지원된다고 하는데 이익창출이 없어 파산, 자살 등 문제가 있다”며 이익창출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을 주문했다.

주진하 위원은 내포지역에 충남의 공영도매시장 건립을 건의하며 농산물 유통은 농업에 있어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만큼 공영도매시장에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농촌의 열악한 주거 여건에 대한 지원책 마련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