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집행 관행 개선, 신뢰받는 충남교육 ‘청렴예산 전화상담실’활성화…일선학교 투명한 예산집행 강화
상태바
예산집행 관행 개선, 신뢰받는 충남교육 ‘청렴예산 전화상담실’활성화…일선학교 투명한 예산집행 강화
  • 조성우
  • 승인 2022.03.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은 예산집행 분야의 청렴도를 제고하고 일선 학교의 예산 집행에 도움을 주기 위한 ‘청렴 예산 전화상담실’의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청렴 예산 전화상담실’은 작년부터 운영되어 예산의 위법·부당한 집행이 발생할 소지가 있는 경우와 각급 학교 교직원의 예산 집행 관련 각종 문의사항을 신속히 해결해줘 신고·상담창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화상담실로 신고·접수되는 각종 사례에 대해 자체 조사를 실시해 개선방안을 검토해 각급 기관에 안내하고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 상담을 병행하며 단순히 상담·접수 기능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예산집행 관행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분기별로 전화상담실 이용실적과 주요 상담 사례를 각급 기관과 학교에 공개해,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교육청에서는 일선기관의 투명한 예산집행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집행 부적정 손바닥 사례집 제작 및 배포 주요 감사사례 수집의 다양화 사례집 홍보 활성화와 청렴인식 개선 연수 예산집행 지원상담 강화 등을 추진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위법·부당한 예산집행의 사전 예방을 위한 ‘청렴 예산 전화상담실’ 활성화를 통해 교육가족에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민에 신뢰받는 충남교육으로 한발 더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담실은 2개 분야로 운영되며 유선전화와 전자우편으로 상담이 가능하고 제출자에 대한 개인 신상 보호를 위해 익명 우편 제출도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