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학급 자치활동 활성화 전방위 지원
상태바
충남교육청, 학급 자치활동 활성화 전방위 지원
  • 조성우
  • 승인 2022.03.0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과 연대, 자치와 참여가 있는 학교문화 조성 주력
▲ 충남교육청, 학급 자치활동 활성화 전방위 지원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에서는 포용적 민주주의를 실현할 성숙한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교과연계 민주시민 교육과정 운영 도내 28교 민주학교 민주학교: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민주시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교 모델 지원 충남 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 들락날락: 학생들의 소통과 나눔의 온라인 공간을 마련해 학생주도의 비대면 자치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학생참여제 기타운영비 편성·지원 도내 50교 학생회실 환경 개선 사업 지원 민주시민교육 교수·학습자료 지속 개발 등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에서는 2일 ‘학급 자치활동 학급 자치활동: 학급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함께하는 교육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학급 구성원이 민주적인 절차와 방법을 바탕으로 의논하는 활동이다.

안내서’를 도내 모든 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자료집은 새로운 학년을 맞이해 학급 자치활동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학급 자치 활동 필요성 학급 대표를 뽑는 과정 학급회의의 절차와 유의점 학급 자치활동 제안서 양식 학급 자치활동 주제 예시안 등의 내용을 담았으며 학교별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편집 가능한 형태의 자료로 개발해 현장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 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누리집에도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생 자치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인권, 연대, 자치, 참여 등 민주주의적 가치와 생활 태도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