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연 초대전, 당진 갤러리 풀빛에서
상태바
유수연 초대전, 당진 갤러리 풀빛에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01.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8일까지 오전 11시부터~오후 9시

갤러리 풀빛 개관 3주년 기념 유수연 자가 초대전이 실시되고 있다. 작가는 도심에서 변두리로 밀려나 주변부가 되어버린 식물을 주목했다.

유수연 작가의 작품은 회화의 형식으로 식물을 균질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변두리로 간주되는 것들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환기시킴으로서 표현의 대상으로 다뤄지지 않았던 것들을 대상으로 표현하고 나아가 중심과 주변의 경계를 해체하려는 예술적 목표가 작품세계에 녹아있다.

유 작가는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독립된 개체로 바라보지 않고 인간을 위한 장식적 요소로 취급한다. 자연의 이분법적 구도에 의해 인간과 대비되는 존재로서 타자화되는 현실을 작품에 옮겨 실제로 SNS와 각종매체에서 공유되는 도구화된 이미지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배격했다.

작가의 눈에 비친 실제 주거하는 공간에서 작은 자연을 느끼기 위해 뿌리 채 박제된 화분, 인간의 관점에서 대상화되어 가장 자연다움을 보여주기 위해 가공한 수많은 분재와 조경, 그렇게 향유되고 방치된 식물들 모두 필요에 의해 도구화 되고 있는 자연들의 안타까움을 작품을 통해 지적하고 있다.

유 작가는 이처럼 자연 이미지를 다룬 회화를 통해 우리의 근대적 사고방식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인간이 자연을 어떠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작품을 통해 자연이 인간에 의해 도구화되고 타자화되는 안타까움을 널리 알리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유 작가의 목적과 의도가 잔잔하게 녹아있다

유수연 작가 약력

▲2014 충남예술고등학교 졸업 ▲2018 단국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2020 국민대학교 서양화 석사 

▲2018 충남예고 소묘강사 ▲2018 아시아프 당선 ▲2019 사랑의 열매 나눔공모전 심사위원 ▲2020 갤러리 토포하우스 3인 초대전 2020 국민대학교 회화전공 석사청구전

 

 


주요기사